지유산 ()

목차
의약학
개념
지혈제로 사용하는 처방.
목차
정의
지혈제로 사용하는 처방.
내용

외상출혈(外傷出血), 부인 하혈 및 대하(帶下), 적리(赤痢)·혈리(血痢) 등에 사용하는데, 의학서적마다 처방 내용이 다르게 나타나 있다. 우리나라의 기록으로는 『동의보감(東醫寶鑑)』·『제중신편(濟衆新篇)』 등에 전재되어 있다.

지유는 오이풀(Sanguisorba officinalis L.)의 뿌리 부분으로서 우리 나라에서도 옛날부터 민간에서 지혈제 또는 부인의 하혈과 월경과다에 사용되어온 약초의 하나이다. 처방 구성은 지유·서각(犀角)·황련·갈근·황금 각각 3.8∼4.9g, 치자 2g, 총경(葱莖)으로 구성되었다.

열독하리(熱毒下痢)·농혈(膿血) 등에 사용하며, 지유·적작약·황련·청파의 각각 같은 분량으로 적리·혈리 등에 사용하는 것과 지유·권백 각각 20g으로 구성하여 하혈에 사용하며, 지유 120g으로만 구성하여 오색대하(五色帶下)를 치료하는 처방이 있다.

이와 같이 지유산은 각각 처방 내용이 다르게 나타난 것은 처방 가운데 중심이 되는 지유가 그만큼 효과가 있음을 암시하는 것이며, 현대의학이 발달한 지금도 지유산은 목적에 따라서 지혈·하리·부인대하 등에 단방(單方) 또는 복방(複方)으로 응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약품자원식물학』(육창수 외, 진명출판사, 198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