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지가 ()

고전시가
작품
일제강점기에 지어진 작자 · 연대 미상의 동학가사(東學歌辭).
정의
일제강점기에 지어진 작자 · 연대 미상의 동학가사(東學歌辭).
구성 및 형식

동학 포교가로 「남조선(南朝鮮) 뱃노래」·「초당(草堂)의 봄꿈」·「달노래」·「칠월식과(七月食苽)」·「남강철교(南江鐵橋)」·「춘산노인(春山老人) 이야기」의 6편으로 이루어져 있다.

내용 및 평가

① 「남조선 뱃노래」는 2율각 1구로 세어 293구의 분량으로 내용은 유·불·선 삼교의 가르침을 뒤섞어 용담수류사해춘(龍潭水流四海春)에 전원수(全元帥)가 도사공이니 때를 기다리라는 내용이다.

② 「초당의 봄꿈」은 286구로 다섯 신선이 바둑을 두는 모양을 소재로 하여 바둑두는 이치로 세상을 다스리는 원칙을 삼아 성심으로 몸을 닦으라는 내용이다.

③ 「달노래」는 104구의 짧은 작품으로 신선사상을 바탕으로 하여 인생무상을 노래하고 있다. ④ 「칠월식과」는 꿈 속에서 얻은 ‘칠월식과’라는 넉자 글귀를 얻어 그 글자를 주역의 이치를 가지고 풀면서 중국의 역대 성인들이 때에 맞게 나서 이제까지 이르렀으니 유·불·선 세 교인들이 참외맛을 보며 도통(道通)하도록 하라는 당부로 요지를 삼고 있다.

⑤ 「남강철교」는 234구로 내용이 경상도 놋다리가 우리 다리이고, 이 다리를 통하여 도를 찾아 입도하고 해원(解寃)시대를 만나 해원하여 보라는 권고를 하는 단형가사이다.

⑥ 「춘산노인 이야기」는 2율각 1구로 세어 157구의 짧은 작품으로 금수시대에 사람이 사람다우려면 삼강오륜(三綱五倫)을 행하여 일가가 화목하고 수신수덕하라고 권하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결국 이 작품은 문학적 가치는 별로 없고, 다만 그 당시 동학가사의 자료적 가치가 있다.

참고문헌

『동학가사(東學歌辭)』 Ⅱ(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79)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