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성공회성당 ( )

목차
관련 정보
청주 성공회 성당
청주 성공회 성당
개신교
유적
문화재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에 있는 일제강점기 한 · 양 절충식으로 건립된 성당. 성공회성당.
이칭
이칭
대한성공회 청주성당
시도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청주 성공회 성당(淸州 聖公會 聖堂)
지정기관
충청북도
종목
충청북도 시도유형문화유산(1985년 12월 28일 지정)
소재지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교동로47번길 33 (수동, 대한성공회청주수동교회)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에 있는 일제강점기 한 · 양 절충식으로 건립된 성당. 성공회성당.
내용

정식 명칭은 ‘대한성공회 청주성당’. 1985년 충청북도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청주지역의 성공회는 1920년 진천성당에 재임하던 올레(George.E.Hewlett, 유신덕) 신부가 전교 활동을 시작하면서 널리 퍼져가게 되었다.

그러다가 1932년에 성직자가 상주하면서 다음해 사제관을 신축하였으며, 1935년 6월에 현재의 성당이 완공되어 쿠퍼(Cecil Cooper, 구세실) 주교에 의해 축성되었다. 이 때 영국 버밍햄에 있는 그레고리 교회에서 성당을 건립하는 데 많은 지원을 하였으므로 ‘그레고리 기념성당’이라고도 불렀다.

이 성당은 한ㆍ양 절충식 건물로 모두 32칸이며, 내부는 2열 10개의 목조 열주에 의해 자연스럽게 회중석(會衆席)과 측랑(側廊)이 구분되는 삼랑식(三廊式)이다. 그리고 외형상으로는 강화 성공회 성당과 마찬가지로 장방형 성당의 동쪽 끝에 후진을 둔 바실리카 양식을 따르고 있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차기진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