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천강 철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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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지명
평안북도 박천군 동남면과 평안남도 안주군 신안주면을 연결하는 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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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평안북도 박천군 동남면과 평안남도 안주군 신안주면을 연결하는 철교.
내용

경의선의 맹중리역과 신안주역 사이에 있다. 재래교인 목교는 청천강 하구에서 상류로 27㎞ 지점에 위치하고 있는데 1906년 6월에 준공되었다.

새로 만들어진 철교는 단선교(單線橋)로 재래교에서 하류로 95m 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상행선의 교량길이 1,196m, 하행선의 교량길이 1,198m로 각각 1945년 6월 1일, 1940년 8월 20일에 준공되었다.

철교의 기초공사는 잠함공법(潛函工法)이나, 판항부(鈑桁部)의 일부는 정통공법(井筒工法)으로 이루어져 있다. 잠함기초수는 19개로 기초깊이는 13∼21m이며 잠함의 종류는 목재와 철근 콘크리트로 되어 있는데 공사기간은 1937년 3월부터 11월까지였다.

경간(徑間) 및 연수(連數)는 상행선의 경우 경간 62m 3경간 연속 트러스 4연이며, 하행선의 경우는 경간 62m 단경간(單徑間) 트러스 1연과 경간 62m 3경간 연속 트러스 4연이다. 하행선의 강재(鋼材)는 3,821t이 소요되었으며, 설계강도는 L-25이다.

이 철교는 제2차세계대전중인 1945년 7월 31일 정오를 조금 지난 시간에 미군 P-38전투폭격기 2,3제단(梯團)에 의해 하행선 철교가 폭격되었다.

그 중 한개(250㎏ 폭탄)가 교각에 명중되어 단경간 62m 구항(構桁, 자체무게 600)의 한쪽편이 11m 강 아래로 떨어졌으나 형상이 파손되지 않아 그 해 8월 13일 복구되었으며, 기차는 그동안 가설된 가교로 우회 운행되었다. 이 철교는 전쟁에 대비한 내폭교량(耐爆橋梁)으로 6·25 때의 폭격에도 견디어냈다.

참고문헌

『조선교통사』(선교회, 1986)
『한국철도사』2(철도청,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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