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경제학 ()

목차
경제
문헌
박승희 · 주정균이 재화의 생산, 교역, 분배, 소비에 관해 저술하여 1908년에 간행한 학술서.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박승희 · 주정균이 재화의 생산, 교역, 분배, 소비에 관해 저술하여 1908년에 간행한 학술서.
내용

1908년에 저자의 스승인 유승겸(兪承兼)의 교열을 거쳐 출간되었다. 제1편 서론, 제2편 재화(財貨)의 생산, 제3편 재화의 교역, 제4편 재화의 분배, 제5편 재화의 소비 등 다섯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재정학에 관해서는 당시 독일·프랑스·이탈리아 등의 학자들의 예에 따라 제외하였고, 화폐금융론과 주식회사론에 대하여 많은 지면을 할애한 점은 당시의 화폐경제현상을 반영하였다고 할 수 있다.

내용에 있어서는 스미드(Smith,A.)·밀(Mill,J.S.)·리카도(Ricardo,D.) 등의 고전학파이론과, 로셔(Roscher,W.G.F.)의 신역사학파이론, 멩거(Menger,K.)의 오스트리아학파이론 등을 절충하여 서술하였다.

사회주의에 관해서는 당시의 다른 사람의 저서와 역서(譯書)에서 볼 수 없을 정도로 자세하게 언급하였으며, 동시에 그 실행이 불가능함을 역설하고 있다.

그들은 마르크스(Marx,K.),라살(Lassalle,F.)이 주창한 사회주의론을 설명한 뒤, 개인의 이기심과 자유를 제한하는 까닭으로 경쟁적인 개인주의보다 더욱 사회의 진보와 활동을 더디게 하는 가공몽상적(架空夢想的)인 이론에 불과하다고 논박하였다.

그러나 개인의 사사로운 이익과 사회공익이 부합조회되는 행복한 사회의 건설을 위해서는 사회개량주의(社會改良主義)에 따라, 상속세의 제정, 조세부과법·노동자보호법·노동자보험제도 확립 등 정부가 마땅히 하여야 할 주요경제정책을 제시하고 있다.

이와 같은 내용은 교열을 맡았던 유승겸의 사상과 일맥상통하는 것이며, 보성전문학교(普成專門學校) 2년과정을 수료한 저자들의 학구적 정신이 왕성하였다는 점을 여실히 나타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한말서구경제학도입사연구』(이기준, 일조각, 1985)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