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욱영 ()

근대사
인물
대한제국기 횡성전투에 참전한 의병장.
이칭
송산(松山)
청계(淸溪)
이칭
권태준(權泰俊)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54년(철종 5)
사망 연도
1919년 8월
본관
전주(全州)
출생지
충청북도 제천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대한제국기 횡성전투에 참전한 의병장.
생애 및 활동사항

본관은 전주(全州). 일명 권태준(權泰俊). 자는 송산(松山), 호는 청계(淸溪). 충청북도 제천 출신.

어려서부터 유학을 수학하였고 1907년 원주에서 민긍호(閔肯鎬)가 의거하자, 신림(神林) 안강리(安康里)에서 의병을 모집하였다. 제천 등 10여 지역에 출병하여 혁혁한 공을 세웠으나 횡성전투(橫城戰鬪)에서 관통상을 입었다.

그해 8월 이강년(李康秊)이 이끄는 의병군의 사장(師長)이 되어 항쟁하였으나 중과부적이었다. 이듬해 귀향하여 이름을 권태준으로 바꾸어 활동하였으며, 또한 1913년 2월 의병 김재성(金在性)으로부터 고종의 밀서를 받고, 국권회복을 위한 군자금모금을 기도하였다.

1914년 부하 안교봉(安敎奉) 등과 안동·제천 등지에서 현금과 물품을 강취하였다는 혐의로 붙잡혀 1915년 6월 공주지방법원에서 강도교사죄로 징역 15년을 선고받았다. 그해 7월 경성복심법원 2심에서 항고가 기각, 원심이 확정되어 1919년 8월 마포형무소에서 복역중 옥사하였다.

상훈과 추모

1977년 건국훈장 독립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한국독립사』하(김승학, 통일문제연구회, 1972)
『대한민국독립운동공훈사』(김후경·신재홍, 한국민족운동연구소, 1971)
『독립운동사자료집』1(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0)
『매일신보(每日申報)』(1915.5.13)
「경성복심법원판결문(京城覆審法院判決文)」
집필자
박성수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