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윤덕 장군 생가지 ( )

목차
관련 정보
최윤덕 장군 생가지
최윤덕 장군 생가지
주생활
유적
문화재
경상남도 창원시 북면에 있는 조선전기 무신 최윤덕의 생가터.
시도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창원 최윤덕 유허지(昌原 崔潤德 遺墟址)
지정기관
경상남도
종목
경상남도 시도기념물(1995년 05월 02일 지정)
소재지
경남 창원시 의창구 북면 내곡리 1096,1097,1099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경상남도 창원시 북면에 있는 조선전기 무신 최윤덕의 생가터.
내용

1995년 경상남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조선전기 무신인 최윤덕(1376∼1445)은 1376년(우왕 2) 지금의 창원시 북면 내곡리에서 아버지 지중추부사 최운해(崔雲海)와 어머니 창원이씨(昌原李氏) 사이에서 장남으로 태어났다. 본관은 통천(通川)이다.

생가지로는 내곡리 송촌마을, 무동마을 두 곳으로 알려져 있다. 송촌마을은 장군의 본가이다. 정승골이라 불리는 송촌마을 200번지 일대에는 집터의 축대와 우물자리가 남아 있고, 곳곳에 기와조각이 흩어져 있다. 사랑채 자리라고 전해지는 1094번지 주변은 밭으로 경작되고, 사랑채의 축대는 밭둑으로 이용되고 있다. 축대의 높이는 1.8m 내외이다. 사랑채의 면적은 32.5×10m 정도이다. 현재 감나무 밭으로 경작되고 있는 1100번지 일대는 안채터라고 전한다. 그 뒤쪽에는 별당이 있었다고 전하나 고증할 길이 없다. 이 곳에는 분청자기 조각이 많이 출토되고 있다.

무동마을은 외가이다. 무동마을 1096번지 일대에는 사랑채와 안채터가 있다. 어느 곳에서 태어났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무동마을은 태어난 곳이고, 송촌마을은 자라난 성장지라고도 전한다. 한편 장군이 정승이 된 뒤 송촌마을로 이사하여, 송촌마을을 정승골이라 불렀다고도 전한다. 지금도 송촌, 무동 두 마을에는 장군의 생가지로 전하는 터가 남아 있다.

참고문헌

『국조인물지(國朝人物志)』
『조선명신록(朝鮮名臣錄)』
『창원시사』(창원시, 1997)
『축성대감 최윤덕장군』(박동백·변지섭, 소화, 1994)
집필자
신영훈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