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탄문집 ()

목차
유교
문헌
조선 후기부터 개항기까지 생존한 학자, 이정현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64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부터 개항기까지 생존한 학자, 이정현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64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3권 1책. 석인본. 1964년 손자 종상(宗相)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권용현(權龍鉉)의 서문, 권말에 종상의 발문이 있다. 연세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권1에 시 32수, 권2에 서(書) 8편, 문목(問目), 잡저 2편, 권3에 부록으로 만사·제문·행장·묘갈명 등이 수록되어 있다. 이 중 시는 평이한 언어를 사용하여 읽는 이로 하여금 쉽게 공감을 느끼게 한다.

「우음이절(偶吟二絶)」·「상곡정사서별(上谷精舍敍別)」·「유용문동(遊龍門洞)」 등이 대표작이며, 기정진(奇正鎭)·이하석(李夏錫)·이원상(李源祥)·이대현(李大顯) 등에 대한 만시도 여러 편 있다.

서(書)에는 기정진·이진상(李震相) 등에게 태극도설·오행설·이기설 등에 대하여 질문하는 내용의 편지와 문목을 비롯하여, 정재규(鄭載圭)·조기탁(曺基鐸) 등에게 경전의 의문점에 대하여 답변해준 「답정후윤(答鄭厚允)」·「답조기탁문목(答曺基鐸問目)」·「답뇌룡정유회소(答雷龍亭儒會所)」 등이 실려 있다.

잡저에는 학문을 강론하는 자리에서 질의되었던 사항을 기록한 「횡당강석발문경의(橫堂講席發問經義)」와, 소와 말을 의인화하여 역사적 사실을 논평한 「우마쟁공론(牛馬爭功論)」 등이 있다. 부록에 실린 글들은 형제들과 친구들이 저자의 조상과 행적에 대하여 서술한 것이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