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고당집 ()

목차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이정현의 시 · 서(書) · 제문 · 만장 등을 수록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이정현의 시 · 서(書) · 제문 · 만장 등을 수록한 시문집.
내용

2권 1책. 필사본. 서문과 발문이 없어 편자 및 그 연대를 알 수 없다. 권1에 시 30수, 서(書) 8편, 서(序) 3편, 제문 7편, 잡저 5편, 권2에 부록으로 만장 15수, 제문 5편, 유사·행장·묘갈명 각 1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벽진이씨대종회에 있다.

시의 「생조운(生朝韻)」은 생일날에 자신을 낳아준 어버이의 은덕을 생각하며 생전에 효도하지 못하였음을 안타까워한 내용이다. 제문 중 「제망제정관문(祭亡弟挺寬文)」은 동생 정관이 젊은 나이로 슬하에 혈육 한 점 없이 죽자 그를 애도하여 지은 것으로 문장이 뛰어나다.

잡저 중 「불구리미상불리설(不求利未嘗不利說)」은 인(仁)을 행하면 이로운 것을 구하지 않아도 이롭지 않음이 없다는 논설이며, 「위기설(爲己說)」은 위기에 대하여 남을 이롭게 하고 나를 희생하는 봉공멸사의 뜻과 일맥상통한다고 설명한 것이다.

인의(仁義)를 행함으로써 자기완성에 이를 수 있다는 저자의 신념을 엿볼 수 있는 글들이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