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산요록 ()

목차
관련 정보
태산요록
태산요록
의약학
문헌
문화재
조선전기 의관 노중례가 태산(胎産)과 소아의 질병 치료에 관하여 편찬한 의서.
국가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태산요록(胎産要錄)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보물(1993년 11월 05일 지정)
소재지
인천 연수구 청량로102번길 40-9, 가천박물관 (옥련동,가천박물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조선전기 의관 노중례가 태산(胎産)과 소아의 질병 치료에 관하여 편찬한 의서.
개설

1993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2권 1책. 활자본. 저자가 1434년(세종 16) 3월에 판전의감사로 있을 때 편술한 후 주자(鑄字)로 간행하였다. 인천광역시 연수구에 있는 가천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내용

상권은 주로 태산교양(胎産敎養)의 법을 논하고, 하권은 주로 유아의 보호법을 기술하였는데, 그 목차는 다음과 같다.

상권에는 태산문(胎産門)에 관한 것으로 태교론(胎敎論)·양태근신법(養胎謹愼法)·태살피기산전장호(胎殺避忌産前將護)·십이월산도(十二月産圖)·임신난산유오(姙娠難産有五)·산보제방(産寶諸方)·장호산부(將護産婦)·산후피기(産後避忌) 등 20항목을 열거하였다.

하권에는 영아장호문(嬰兒將護門)에 관한 것으로, 거아법(擧兒法)·단제법(斷臍法)·초생세아법(初生洗兒法)·장포의법(藏胞衣法)·택유모법(擇乳母法)·유아법(乳兒法)·유모기신법(乳母忌愼法)·소아시포법(小兒始哺法)·통변법(通便法)·소아식기(小兒食忌)·소아행지(小兒行遲) 등의 27항목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인용서목 중에는 당나라의 『천금방(千金方)』, 송나라의 『성혜방(聖惠方)』·『성제총록(聖濟總錄)』·『직지방(直指方)』·『비급대전(備急大全)』·『득효방(得效方)』 등을 비롯하여, 산부인과의 전문서로서 『부인대전양방(婦人大全良方)』·『태산구급방(胎産救急方)』·『왕악산서(王岳産書)』·『산서(産書)』·『산서집록(産書集錄)』을 들고, 소아과의 전문서로서 『활유구의(活幼口議)』·『전씨소아방(錢氏小兒方)』 등을 들었다.

이상과 같이 당·송의 고전방서와 함께 태산 및 소아의 전문서들을 참작하여 산부의 임신, 분만, 산전·산후에 필요한 사항과 초생아 및 유아들의 양호와 치료에 관한 필요한 사항들을 정연하고 알기 쉽게 서술하였다. 특히 이 책은 조선 중기까지 산서로서 폭넓게 사용되었다. 태산에 있어 실용에 편리하도록 엮어진 요목이다.

참고문헌

『세종실록(世宗實錄)』
『한의약서고(韓醫藥書攷)』(김신근, 서울대학교출판부, 1987)
관련 미디어 (3)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