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세제고 ()

목차
관련 정보
한국세제고
한국세제고
산업
문헌
1909년 9월 탁지부에서 조선시대의 세제연혁과 징수연혁을 조사하여 수록한 관찬서. 요람.
목차
정의
1909년 9월 탁지부에서 조선시대의 세제연혁과 징수연혁을 조사하여 수록한 관찬서. 요람.
내용

1책. 신식활자본. 그 내용은 주로 갑오개혁 이후의 세제변동을 중심으로 그때까지의 조세 및 징세연혁을 조사한 것으로, 당시 탁지부 사세국장의 주도로 엮어진 것이다.

이 책은 서문·범례·목차·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내용은 총설, 조세, 징수기관과 세액 등 3장으로 구분되어 있다. 제1장 총설에서는 고대로부터 고려·조선을 거쳐 1909년까지 조세제도의 개략을 조(租)·용(庸)·조(調)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있다.

제2장 조세에서는 지세(地稅)·호세(戶稅)·관세(關稅) 및 돈세(噸稅 : ton)·수산세·염세(鹽稅)·광세(鑛稅)·잡세·주세·연초세·구세(舊稅) 등에 대해서 각각 간략히 설명하고 있다.

제3장 징수기관과 세액에서는 징수기관의 변천과 시대에 따른 세액의 변천을 설명하고 있는데, 전에는 특별한 징세기관이 없이 군수가 이를 겸임하였던 사실과 그 실무를 담당한 서원배들의 폐단, 그리고 갑오개혁 이후의 각종 징세기관의 설정 등이 지적되어 있다.

이 책은 조선 후기 이후 갑오개혁을 거쳐 통감부시절까지의 각종 세의 내용과 그 변동사항을 간략히 살피고 있는 것으로서, 『한국재정시설강요(韓國財政施設綱要)』(1910)와 더불어 조선의 재정실태를 살피는 데 자료가 되며, 아울러 농림수산업의 발전에 세제가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를 살펴보는 데 참고가 된다. 규장각도서에 있다.

참고문헌

『농림수산고문헌비요』(김영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1982)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김영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