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구학회 ()

사회구조
단체
1976년 2월 인구학 연구를 위해 설립된 학술단체.
정의
1976년 2월 인구학 연구를 위해 설립된 학술단체.
설립목적

출생·사망·이동 등 인구변동에 관한 인구학적 현상의 연구를 통하여 인구학발전과 경제사회발전에 기여하며, 회원상호간의 친목과 연구잠재력을 제고시킬 목적으로 이 분야에 관심 있는 학자들 중심으로 1976년 2월 서울에서 설립되었다.

기능과 역할

설립 이후 1984년까지 연1회로 학술발표회를 개최하고, 학회지 『한국인구학』를 1회씩 발간하여왔으나, 1985년부터 학술발표회를 연2회로 늘리는 한편, 학회지도 연2회로 증간하였다. 2005년부터는 『한국인구학』이 매년 4월, 8월, 12월 말 연3회 발행되어, 2011년 8월 현재 제34권 제1호까지 발간되었다.

인구문제의 심각성이 심화되고 학교에서의 인구학교육이 실시됨에 따라 인구학사전이 필요하게 되어, 한국인구학회는 2003년 8월부터 3년 5개월의 기간 동안 국내 전문가 97명의 참여로 다양한 인구문제와 현상을 정리·해설한 우리나라 최초의 『인구대사전』을 발간한 바 있다.

현황

학회 회원은 개인회원(학생·일반)과 기관회원, 원로회원으로 구분된다. 기관회원은 인구학과 인구통계에 관련된 학교와 본회의 목적과 취지에 찬동하는 기관 및 단체로 이사회에서 그 가입을 결정하고, 원로회원은 한국에서 인구학 및 인구연구에 기여하였거나 한국인구학회 발전에 공헌한 회원에 대해 이사회 결의로 원로회원으로 추대하여 종신회원으로 예우한다.

2011년 현재 개인회원 200명, 기관회원 30기관이며, 사무실은 서울시 관악구 대학동서울대학교 내에 있다.

집필자
김소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