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사학의 연구를 통하여 잠사학과 그 응용기술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최병희(崔炳熙) 등이 중심이 되어 1957년 서울에서 설립하였다.
1966년에 한국과학기술총연합회에 가입하였고, 1967년에는 한국농업과학협회에도 회원학회로 가입하여 본격적인 활동을 전개하였다. 학회는 상묘(桑苗) · 잠종(蠶種) · 양잠 · 제사(製絲)의 4개 부문으로 나누어 연구활동을 하고 있다.
각 부문은 다시 몇개의 전문분야로 세분화되어 생사생산기술의 향상을 위하여 노력한 결과 학술과 기술수준이 국제적으로도 평가를 받아 1967년에 최병희회장이 유엔의 기술감으로 선발되고 많은 회원들이 해외로 진출하여 기술지도에 참가하였다.
국제 협력을 위하여 국제 학술회의도 활발하게 개최하고 있다. 2000년에는 잠사과학100주년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하였고, 2005년에는 5회 Asia-Pacific Congress of Entomology를 개최하였고, 2006년부터는 아시아-태평양 잠사곤충 국제심포지엄(APSERI)을 격년으로 개최하고 있다.
한편, 1960년에 ≪한국잠사곤충학회지≫를 창간하여 발행하고 있으며, 2000년부터는 영문 학술지 International Journal of Inudstrial Entomology and Biomaterials 도 발간하고 있다. 이외에도 단행본으로는 ≪잠업총서≫ 전6권을 발간하였다. 사무실은 전라북도 완주군 농업과학기술원내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