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악원 ()

목차
국악
단체
정악(正樂)의 보급 · 발전을 위하여 설립된 국악교육단체.
이칭
이칭
조선정악원
목차
정의
정악(正樂)의 보급 · 발전을 위하여 설립된 국악교육단체.
내용

1944년 문을 닫은 조선정악전습소의 후신이다. 1946년 12월김영재(金永載)·김인수(金仁洙)·김영도(金永燾)·김태영(金兌英) 등이 모여 가칭 정악회를 결성하였고, 1947년 10월 사단법인 한국정악원으로 문교부의 인가를 받았다.

그 뒤 6·25동란으로 수송동 사무실은 불탔고, 1954년 종묘 앞 훈정동으로 이전하였다가 1983년 홍제동으로 옮겨 현재에 이르고 있다.

1947년 이후의 이사장은 최영재(崔永載)·나원화(羅元和)·이주환(李珠煥)·전효준(全孝準)이었고, 1980년대 이후에는 그 기구가 학사 출신의 교육자들로 구성되면서 1990년조운조(趙運朝)가 이사장으로 취임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정악의 보급은 물론, 1980년대 이후에는 학사 출신의 국악연주인들에게 등용의 기회를 주는 등 공이 크다.

참고문헌

『여명의 동서음악』(장사훈, 보진재, 1974)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