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동야언 ()

목차
관련 정보
해동야언
해동야언
조선시대사
문헌
조선전기 문인 허봉이 태조부터 명종까지의 여러 야사를 묶어 편찬한 야사집.
목차
정의
조선전기 문인 허봉이 태조부터 명종까지의 여러 야사를 묶어 편찬한 야사집.
내용

2책. 필사본. 내용은 권1에 태조기(太祖紀)·태종기(太宗紀)·세종기(世宗紀), 권2에 세종기·문종기(文宗紀)·노산군기(魯山君紀)·세조기(世祖紀)·예종기(睿宗紀)·성종기(成宗紀) 및 무오당적(戊午黨籍)·무오사화사적(戊午史禍事蹟)·유자광전(柳子光傳)이 실렸으며, 권3에 연산군기(燕山君紀)·중종기(中宗紀)·인종기(仁宗紀)·명종기(明宗紀) 등이 수록되어 있다.

이 책은 그가 방랑기간 동안 쓴 것으로 보인다. 인용된 서적은 서거정(徐居正)의 『필원잡기(筆苑雜記)』, 성현(成俔)의 『용재총화(慵齋叢話)』등 수십종인데, 특히 이염(李爓)의 『유편서정록(類編西征錄)』을 통하여 세종조에 최윤덕(崔閏德)·김종서(金宗瑞) 등이 서부지역을 개척하는 과정을 자세히 보여주고 있다.

연대순에 따라 많은 사람들을 인용, 정리하여 후세 사람들에 의하여 많이 인용되었는데, 정도응(鄭道應)의 『소대수언(昭代粹言)』에 수록되었고, 『대동야승(大東野乘)』에도 수록되었다. 1971년 민족문화추진회에서 간행한 『국역대동야승』에도 실려 있다.

참고문헌

「대동야승해제」(金斗宗, 『국역대동야승』2, 민족문화추진회, 1971)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이태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