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탄 ()

목차
국악
개념
전통음악에서 연주기법을 가르키는 국악용어. 풀가락.
이칭
이칭
풀가락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전통음악에서 연주기법을 가르키는 국악용어. 풀가락.
내용

어떤 곡의 원 가락을 변주(變奏)하는 것으로 일명 ‘풀가락’이라고도 한다. 해탄 기법은 주로 거문고 음악에서 사용되는데, 거문고가 중심이 되는 「영산회상」에서 가장 잘 나타난다.

즉, 「영산회상」중 상영산 3장의 첫째 장단, 삼현도드리의 초장 앞부분, 하현도드리의 3장과 4장, 타령 초장의 끝 장단부터 2장의 첫째 장단까지, 군악의 2장 첫째 장단부터 넷째 장단까지, 「계면가락도드리」등이 해탄 가락의 대표적인 예로 꼽힌다.

한편, 고악보에서의 해탄 용례는『유예지』에서도 보인다. 즉, “삼현도드리를 반복 연주하는 것이 지루하여 4도 아래로 변주하였다.”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는데, 실제 현행 하현도드리의 제1·2·3장은 삼현도드리 제2장과 제3장의 해탄에 해당한다.

참고문헌

『국악의 전통적인 연주법』(장사훈, 세광음악출판사, 1982)
『국악논고』(장사훈, 서울대학교출판부, 1966)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