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심 ()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후기 망명자를 모아 초전에서 반란을 일으킨 주모자.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관련 사건
김사미와 효심의 난
목차
정의
고려후기 망명자를 모아 초전에서 반란을 일으킨 주모자.
생애 및 활동사항

1193년(명종 23) 망명자를 모아 초전(草田: 지금의 울산)을 근거지로 반란을 일으켰다.

이에 조정에서는 대장군 전존걸(全存傑), 장군 이지순(李至純)·이공정(李公靖)·김척후(金陟侯)·김경부(金慶夫)·노식(盧植) 등으로 하여금 공격하게 하였으나 실패하였다.

특히, 이의민(李義旼)은 경주출신으로 신라를 부흥할 뜻을 품고 효심·사미(沙彌) 등과 내통하니 적은 많은 물자를 제공하였다. 이의민의 아들 이지순도 효심의 유혹에 이끌려 서로 통하자, 군중(軍中)의 기밀이 누설되어 여러 번 공격을 하여도 실패하게 되었다.

특히, 전존걸은 지혜 있는 용장이었는데 실패에 분노하여 “만약 법으로 지순을 다스리면 그 아비가 반드시 나를 해칠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적이 더욱 성할 것이니 장차 죄가 누구에게 돌아가겠는가?”라고 탄식하다가 자살하였다.

1193년 상장군 최인(崔仁)을 남로착적병마사(南路捉賊兵馬使), 대장군 고용지(高湧之)를 도지병마사(都知兵馬事)로 삼아 강력한 대군을 이끌고 토벌한바 효심 등 남적(南賊)은 타격을 입었다.

그러므로 적괴 득보(得甫)가 항복하고 다음 해 김사미도 투항하였다. 이어 남적의 괴수가 이순(李純)을 궁궐에 보내 항복하고 효심도 붙잡혀 반란은 평정되었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농민·천민의 난」(변태섭, 『한국사』7, 국사편찬위원회, 1973)
집필자
진성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