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원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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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사
제도
강원도 원주시 법천동에 설치되었던 조선 전기의 조창(漕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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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강원도 원주시 법천동에 설치되었던 조선 전기의 조창(漕倉).
내용

소양강창(昭陽江倉)·가흥창(可興倉)과 함께 좌수참(左水站)에 소속되어 인근 고을의 세곡(稅穀)을 운송하였다. 좌수참에는 51척의 참선(站船)이 배치되어 있었다.

고려시대의 흥원창(興元倉)을 계승하여 운영하였다. 원주·평창·영월·정선·횡성 등 강원도 영서지방 남부 5개 고을의 세곡과 강릉·삼척·울진·평해 등 영동지방 남부 4개 고을의 세곡을 수납, 보관하였다가 일정한 기일 안에 경창(京倉 : 서울에 있는 조창)으로 운송하였다.

그 뒤 1413년(태종 13) 영동지방의 세곡을 주창(主倉 : 그 지역의 세곡을 모두 한 곳으로 모으는 조창)에 남겨두고 군사용의 물자로 사용하게 하면서 영서지방의 세곡만 운송하였다. 그 운송항로는 한강의 수로를 따라 서울의 용산강변에 이르는 것이었다.

소양강창과 마찬가지로 그 기능이 크지 않아서 조선 후기에 관선조운(官船漕運)이 쇠퇴하고 사선업자(私船業者)에 의한 임운(賃運 : 운임을 받고 운반하던 제도)이 널리 행하여지면서 관할 각 고을의 세곡도 임운됨으로써 이름만이 존재할 뿐이었다.

참고문헌

『태종실록(太宗實錄)』
『경국대전(經國大典)』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반계수록(磻溪隨錄)』
『대동지지(大東地志)』
「17세기(世紀) 세곡임운활동(稅穀賃運活動)의 일면(一面)」(최완기, 『명지사론』1, 1984)
집필자
최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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