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도 38호선 ( 38)

교통
지명
충청남도 서산시 대산읍에서 강원도 동해시에 이르는 일반 국도.
이칭
이칭
서산~동해선, 서산동해선, 38호 국도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충청남도 서산시 대산읍에서 강원도 동해시에 이르는 일반 국도.
개설

서산~동해선이라고도 한다. 충청남도 서산시 대산읍을 기점으로 충청남도 북부(당진, 아산), 경기도 남부(평택, 안성, 이천), 충청북도 북부(음성, 충주, 제천) 그리고 강원도 남부(영월, 정선, 태백, 삼척) 지역을 동서 방향으로 관통하여 강원도 동해시까지 뻗어있는 도로이다.

형성 및 변천

1974∼1975년 주포∼하영 구간을 시작으로 1996∼2002년 앙성∼산척, 장호원∼앙성 구간이 완공되었다. 2016년 태백 통동에서 삼척 미로 구간이 개통되었다.

현황

총 연장 319.1㎞로 포장도로 304.1㎞(95.1%)와 미개통도로 15㎞(4.9%)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 포장도로 구간 중 2차로는 64㎞, 4차로는 228.2㎞ 그리고 6차로는 11.9㎞를 차지한다. 서산시 대산읍 석유화학공단 인근에서 출발하여 충청남도 북부 해안을 따라 대호방조제, 석문방조제, 삽교방조제, 아산만방조제 등을 거쳐 경기도 구간으로 연결된다. 이후 수도권 신흥 무역 관문으로 부상하고 있는 평택항을 지나 경기도 평택시, 안성시와 충청북도 제천시, 강원도 영월군, 태백시의 중심부를 관통한 다음 동해안 지역의 삼척시, 동해시에 이른다.

영동고속도로(고속국도 제50호선)의 다소 남쪽에서 한반도를 동서로 가르는 핵심 교통축으로서 도로 폭, 기울기 및 선형이 양호하기 때문에 지역간 중장거리 간선 통행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국도 제38호선의 충청북도 및 강원도 구간은 강원도 남부 산간지대(폐광촌 지역)에 조성된 다양한 위락시설(휴양림, 리조트, 골프장, 스키장, 내국인카지노 등)을 찾는 행락객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다.

주요 교차도로 및 노선을 공유하는 도로로는 경부고속도로(고속국도 제1호선), 서해안고속도로(고속국도 제15호선), 평택화성고속도로(고속국도 제17호선), 평택제천고속도로(고속국도 제40호선), 중부고속도로(고속국도 제35호선), 중부내륙고속도로(고속국도 제45호선), 중앙고속도로(고속국도 제55호선), 동해고속도로(고속국도 제65호선) 등의 고속도로와 국도 제1호선, 제3호선, 제5호선, 제7호선, 제17호선, 제19호선, 제21호선, 제29호선, 제31호선, 제3435호선, 제37호선, 제39호선, 제4243호선, 제45호선, 제59호선, 제77호선 등이 있다.

참고문헌

『도로현황조서』(국토해양부, 2009)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