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헌법쟁취 국민운동본부 ( )

목차
관련 정보
민주헌법쟁취 국민운동본부
민주헌법쟁취 국민운동본부
사회구조
단체
1987년 5월 27일 전두환 정권의 4·13호헌조치 철회와 대통령직선제로의 개헌을 위해 야당 정치인과 시민단체, 학생운동권, 종교계 인사들이 모여 조직한 사회운동단체.
이칭
이칭
국민운동본부, 국본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1987년 5월 27일 전두환 정권의 4·13호헌조치 철회와 대통령직선제로의 개헌을 위해 야당 정치인과 시민단체, 학생운동권, 종교계 인사들이 모여 조직한 사회운동단체.
내용

1987년 1월 14일에 발생한 서울대 학생 박종철의 고문치사사건을 계기로 반독재 시위가 전국적으로 확산되었고, 동시에 민주화 세력의 대통령직선제 개헌요구도 점점 강해졌다. 이에 전두환 대통령은 모든 개헌논의를 중단하며 간접선거제를 규정한 기존 헌법을 고수하겠다는 4·13호헌조치를 발표하였다. 이후 김수환 추기경 등의 시국선언과 안기부의 통일민주당 창당 방해사건 등으로 일반대중의 저항의식 또한 높아졌다. 5월 18일,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이 경찰의 박종철 고문치사사건의 은폐·축소 기도를 폭로하면서 범국민적 저항운동이 일어났다. 5월 27일, 민주화 운동을 하나의 흐름으로 결집시키고자 야당과 재야민주세력이 합심하여 민주헌법쟁취국민운동본부를 출범시켰다. 국민운동본부는 6월 민주항쟁을 성공적으로 주도하면서 한국사회의 민주화에 큰 공헌을 했다.

참고문헌

『1987년 6월항쟁 사료집 :민주헌법쟁취국민운동본부를 중심으로』(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2008)
『뜨거운 함성의 현장에서 투쟁의 구심, 민주쟁취국민운동본부』(황인성, 역사비평사, 1997)
「87년 개헌협상과 국민운동본부의 정치행위」(김대영,『정신문화연구』29(1), 2006)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태승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