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세지보살상 ()

금동대세지보살좌상
금동대세지보살좌상
조각
개념
지혜를 상징하며 머리에 보병을 가진 보살상. 세지 · 득대세지.
이칭
이칭
세지, 득대세지
정의
지혜를 상징하며 머리에 보병을 가진 보살상. 세지 · 득대세지.
개설

지혜의 빛으로 이 세상을 비춘다는 보살이다. 독존으로 신앙되기보다는 아미타삼존불의 오른쪽 협시보살로 표현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왼쪽에 위치한 자비를 상징하는 주1과 함께 삼존불로 제작된다. 대세지보살은 세지 또는 득대세(得大勢)라고도 하며, 지혜의 빛으로 이 세상의 모든 것을 골고루 비춘다는 뜻에서 무변광(無邊光)이라고도 부른다.

정토교의 경전인 『관무량수경(觀無量壽經)』에 나오는 “원광(圓光)을 지닌 채 온 세상을 폭넓게 비추고 있다. 머리 꼭대기의 육발(肉髮) 위에는 한 개의 보배병〔寶甁〕을 이고 있다.”에 의거하여 머리의 보관에 보병이 있으면 대세지보살상으로 인지한다.

연원 및 변천

불교미술이 시작되는 초기부터 유행하였을 것으로 여겨진다. 작품으로는 부여 구아리에서 출토백제의 석조보살두 보관 중앙에 보병이 있는 사례가 처음으로 등장하며, 이후 군위 석조아미타삼존불상의 오른쪽 협시보살의 보관에도 같은 도상의 세지보살상이 보인다.

『삼국유사』 권제3 「대산오만진신(臺山五萬眞身)」조에 ‘남대(南臺) 기린산(麒麟山)에는 팔대보살(八大菩薩)을 머리로 한 일만대세지(一萬大勢至)가’라는 구절이 등장하여 자장(慈藏, 590~658)이 활동했던 시대에도 그 존명이 알려져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7세기경에는 머리에 보병을 갖춘 대세지보살상의 도상과 존명이 성립되었음이 확인된다.

이렇게 아미타삼존불의 경우 관음이나 세지보살상에 화불이나 보병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없는 경우도 있다. 대체로 본존이 아미타불인 경우 오른쪽 협시보살은 대세지보살상으로 인지된다. 조선시대에는 관음보살과 함께 연화가지를 들고 있는 사례가 많은 편이다.

현황

삼국시대부터 제작되기 시작하여 전 시대에 걸쳐 아미타삼존불의 좌측보살로 제작되는 점이 특징이다. 그러나 고려 후기에서 조선시대 초기에 걸친 14∼15세기에는 대세지 대신 주2이 협시하는 아미타삼존불이 유행하면서 도상에 변화를 보인다. 조선시대 16세기부터 다시 아미타삼존불의 협시상으로 크게 유행하게 된다.

의의와 평가

대세지보살상은 정토삼부경에 따른 아미타신앙에 따라 발전한 보살로서 아미타불의 오른쪽에 위치한 협시보살상으로 제작되었다. 독립적인 신앙체계를 갖추기 보다는 아미타신앙과 더불어 성행하였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불교사전』(운허편, 동국역경원, 1980)
주석
주1

아미타불의 왼편에서 교화를 돕는 보살. 사보살의 하나이다. 세상의 소리를 들어 알 수 있는 보살이므로 중생이 고통 가운데 열심히 이 이름을 외면 도움을 받게 된다. 우리말샘

주2

무불 세계에서 육도 중생(六道衆生)을 교화하는 대비보살. 천관(天冠)을 쓰고 가사(袈裟)를 입었으며, 왼손에는 연꽃을, 오른손에는 보주(寶珠)를 들고 있는 모습이다. 우리말샘

집필자
정은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