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지은니 대방광불화엄경 정원본 권34 ( )

불교
문헌
1337년, 『대방광불화엄경』 40권본인 정원본의 권34를 감색 종이에 은니(銀泥)로 필사한 불교 경전.
이칭
이칭
감지은니화엄경 정원본 권34
문헌/고서
편찬 시기
1337년
간행 시기
1337년
편자
반야
권책수
권자본 1권
권수제
大方廣佛華嚴經卷第三十四
판본
권자본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1337년에 필사된 『감지은니 대방광불화엄경』 정원본 권34는 『대방광불화엄경』 40권본인 정원본의 일부이다. 이 사경은 감색 종이에 은색 안료로 필사된 것이 특징이다. 묘각의 지위를 얻는 첫 부분을 담고 있는 이 책에는 선재동자가 미륵보살을 찾는 내용이 나온다.

정의
1337년, 『대방광불화엄경』 40권본인 정원본의 권34를 감색 종이에 은니(銀泥)로 필사한 불교 경전.
개설

『감지은니 대방광불화엄경』 정원본 권34는 반야(般若)가 당나라 정원(貞元) 연간(795∼798) 『대방광불화엄경』의 마지막 품인 「입법계품(入法界品)」 즉 「입부사의해탈경계보현행원품(入不思議解脫境界普賢行願品)」을 40권으로 번역한 정원본 『화엄경』 중 권34이다. 짙푸른 감색으로 물들인 종이에 은색 안료로 본문을 쓰고 그 앞부분에 금색 안료로 변상도를 그린 두루마리 권자본(卷子本) 사경이다. 세로 30.6㎝, 펼쳤을 때의 길이는 805.7㎝이며, 변상도(變相圖)의 크기는 19.6×8.0㎝이다. 보물 제51호이다.

편찬/발간 경위

『감지은니 대방광불화엄경(紺紙銀泥 大方廣佛華嚴經)』 정원본 권34는 함께 제작된 『감지은니 대방광불화엄경』 정원본 권31(국보 제215호)의 발원문에 의해 충숙왕(忠肅王) 복위 6년인 1337년 대부소감동지밀직사사(大府少監同知密直司事) 최안도(崔安道) 부부가 돌아가신 부모님의 안락과 자기 부부의 장수와 복락, 내세의 극락왕생을 기원하며 발원한 사경이다.

내용 및 특징

이 사경은 본문의 천지(天地)를 금선, 계선(界線)을 은선으로 그은 점, 본문의 서체 등이 『감지은니 대방광불화엄경』 정원본 권31과 같아 두 책이 함께 제작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변상도의 모습은 전혀 다르고, 발원문은 권31에만 있다.

주본 화엄경(80권본), 진본 화엄경(60권본)은 물론 정원본 화엄경(40권본)도 각 권마다 내용이 다르고, 각 법회마다 각각 다른 보살이 설법을 한다. 따라서 정원본 권34에 그려진 변상도는 보살이 본존인 비로자나불 옆에서 설법하는 광경을 표현하고 있다. 정원본 화엄경 권34에는 선재동자미륵보살을 찾는 장면이 나오는데, 의보(依報)를 보고 찬탄하는 부분과 게송으로 찬탄하는 장면으로 구분되어 있다. 이것은 보현보살을 만나서 묘각(妙覺)의 지위를 깨닫는 장면의 가장 첫 부분에 해당하는 지말법회(枝末法會)의 장면을 담은 것이다.

이 사경에 그려진 변상도는 본문의 내용은 그리지 않고 설법 장면만을 표현하였다. 장면은 중앙에 지권인(智拳印)을 취한 비로자나불이 정면을 향해 앉아 있고 좌우에 본존불을 모시고 있는 협시보살(脇侍菩薩)과 6보살, 두 명의 제자가 대칭적으로 배치된 간략한 구도로 그려졌다. 이들을 둘러싼 공간은 구름으로 채워져 있으며 본존의 머리 위로 꽃잎에 싸인 천개(天蓋). 좌우 공간에는 꽃이 날라다닌다.

설법하는 그림(說法圖)만을 그린 이 사경은 『감지은니 대방광불화엄경』 정원본 권1에 비해 여백이 많다. 또한 크게 표현된 존상들을 가늘고 예리한 금색 필선으로 유연하게 묘사한다. 화면을 2개의 선으로 구획해 하단에만 연잎을 일렬로 이어 놓은 점도 특징적이다. 이러한 표현 양식은 금강저(金剛杵)를 이어 놓은 테두리로 구획한 『감지은니 대방광불화엄경』 정원본 권1을 비롯해 고려 후기 사경 변상도의 양식과는 다르다. 그러나 부처들의 정교한 얼굴 표현, 천개를 감싸고 있는 꽃, 영지버섯 모양의 구름 등 이 변상도의 표현 양식 및 예리하고 유연하게 묘사된 선은 14세기 전반기 불교 회화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 그러므로 『감지은니 대방광불화엄경(紺紙銀泥 大方廣佛華嚴經)』 정원본 권34의 변상도는 제작된 후 혹은 제작하면서 변상도 부분을 보수한 것으로 추정된다.

참고문헌

원전

단행본

국립중앙박물관, 『부처, 그리고 마음-사경변상도의 세계』(국립중앙박물관, 2007)
권희경, 『고려의 사경』(도서출판 글고운, 2006)
동국역경원, 『화엄경(40권본)』(동국역경원, 2002)
장충식, 『한국사경 연구』(동국대학교출판부, 2007)
해주, 『화엄의 세계』(민족사, 1998)

논문

문선희, 「고려 14세기 『40화엄경』 사경변상도 연구」(『불교미술사학』 5, 2007)
박도화, 「고려 후기 사경변상도의 양식변천」(『고려, 영원한 미』, 1993)

인터넷 자료

기타 자료

관련 미디어 (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