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 청암학교는 1990년 3월 5일 두학초등학교 특수학급 설치 허가(2학급)를 받은 것을 시작으로 1992년 1월 14일에 제천 청암학교로 설립 인가를 얻고, 동년 3월 1일 유치부 2학급, 초등부 6학급으로 개교하였다. 1996년 중학부 2학급, 1999년 고등부 1학급이 신설되었고, 2004년 초등 재택순회 학급, 2006년 전공과 1학급이 신설되었다.
1998년에는 학교 이전 대비 제천시 흑석동 교실 4실을 신축하여 2001년 9월 1일에 신축 교사로 이전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학교를 상징하는 교화는 모두가 학생의 자립 생활을 열망한다는 뜻을 담고 있는 해바라기이며, 교목은 인내심을 가지고 크게 뻗어나가는 청암 학생을 상징하는 느티나무이다.
제천 청암학교는 장애 정도와 관계없이 누구나 교육받도록 하기 위한 개별화 교육, 사회생활을 준비하기 위한 통합교육, 성인 시기 준비로 직업교육, 소질 계발을 위한 방과 후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교육활동에 필요한 치료지원, 통학지원, 교육활동보조원 지원 등의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개별화 교육은 장애 특성과 수준, 요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장애 학생의 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특히 정신지체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교육적 욕구 충족 및 잔존능력 계발, 강점과 교육적 희망사항을 고려한 장단기 목표를 세워 교육하고 있다.
또한 통합교육을 위하여 협력학교(두학유치원, 신백초등학교, 두학초등학교, 제천동 중학교, 세명대학교, 극동대학교)를 선정하여 전 교과 중심의 전일제 통합교육, 교과 통합교육, 여가 중심 통합교육, 찾아오는 통합교육, 계발활동 중심 통합교육, 멘토링 중심 통합 활동, 연극 활동을 통한 통합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다.
통합교육을 위하여 협력학교(두학유치원, 신백초등학교, 두학초등학교, 제천동중학교, 세명대학교, 극동대학교)를 선정하여 전 교과 중심의 전일제 통합교육, 교과 통합교육, 여가중심 통합교육, 찾아오는 통합교육, 계발활동 중심 통합교육, 멘토링 중심 통합활동, 연극활동을 통한 통합교육 등으로 사회통합을 준비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특기적성 교육으로는 맞춤형 방과 후 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의 재능과 특기의 계발·신장과 공교육의 강화, 사교육비 절감에 목적을 두어 공개수업 및 발표회 운영, 방학 중 캠프 등을 운영하고 있다.
‘숲 활용 교육’ 프로그램은 숲과 자연소재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수업 참여율 향상 및 부적응 행동 감소를 위하여 힘쓰고 있으며, 재량활동과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단양 국유림 사업소와 협약하여 국유림에서 숲 해설가와 함께 다양한 숲 체험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본교의 특색사업으로 이루어지는 체험학습장은 장애학생들의 소득과 지역 경제에 일조하고 있다. 장수풍뎅이와 사슴벌레 알, 애벌레, 번데기, 성충 등 2만여 마리를 사육하고, 전문 생산 업체와 MOU를 체결하여 매월 2000여 마리의 곤충을 판매하고 있으며, 곤충 애벌레의 사료로 쓰이는 발효 톱밥을 제조·판매하여 고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또한 졸업 후 장애인의 취업연계를 위하여 전자부품 조립을 통한 직업교육도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