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문학관 ()

현대문학
단체
근대 마산문학의 흐름을 조망하고, 소중한 문학 전통과 자산을 널리 알리기 위해 설립된 시립문학관.
이칭
이칭
창원시립마산문학관
정의
근대 마산문학의 흐름을 조망하고, 소중한 문학 전통과 자산을 널리 알리기 위해 설립된 시립문학관.
개설 및 설립목적

2005년 10월 창원시가 문향 마산의 빛나는 정신을 이어받아 지역문학의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문학 실천을 통해 마산문학의 미래를 펼쳐나가고자 설립하였다. 문학관은 마산문학의 흐름과 전통을 올바로 이해하는 장으로서, 나아가 지역민들로 하여금 지역사랑과 문학 실천을 나누는 문화 향유의 열린 공간으로 활용하려는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연원 및 변천

예로부터 마산은 결핵문학의 산실, 자유민주문학의 터전, 바다문학의 보고였다. 이은상, 권환, 이원수, 지하련을 비롯 조향, 김춘수, 천상병 등 여러 문인들이 마산문학을 이룩했고, 그 전통을 구축해 왔다. 이같은 우리 문학의 자산을 보전하고 널리 알리기 위해 창원시가 문학관을 설립하고 이의 운영을 맡고 있다.

기능과 역할

마산문학관은 학술 연구와 문학 실천, 교육과 학습 기능, 그리고 문화체험과 지역 홍보 기능을 담당한다. 이를 통해 마산문학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지역민들로 하여금 지역사랑과 문학 실천을 나누는 문학 향유의 열린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현황

마산문학관은 한국전쟁기 문학자료전, 근대 어린이 문학 도서전 등 연 4회 특별 기획 전시를 개최하고 있으며, 이밖에 문예교실, 백일장, 문학 세미나, 마산문학총서 발간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문학관 1층은 상설전시실, 정보검색실, 자료실 등이 있으며, 2층은 기획전시실, 영상실, 세미나실, 도서열람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의의와 평가

마산의 문인과 문학의 전통을 보전하고 지역 문학의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마산문학관(www.pen.changwon.go.kr)
집필자
이병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