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문학관 ()

현대문학
단체
농민문학 작가들을 기리기 위해 설립한 개인소유의 문학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농민문학 작가들을 기리기 위해 설립한 개인소유의 문학관.
개설과 설립목적

2005년 2월 10일에 개관한 이동희 소유의 문학관으로 한국현대 농민문학 작가들(이무영, 유승규, 오유권, 박경수 외)을 기리기 위해 설립되었다. 농민문학관은 농촌현실과 농민의 애환을 형상하는 농민문학 자료의 수집, 정리, 보관, 전시뿐 아니라 농민문학 작가들의 만남과 나눔의 공간 마련을 위해 설립하였다.

연원 및 변천

제 1회 흙의 문학상, 농촌문화상, 무영문학상을 수상한 소설가 이동희가 충북 영동군 매곡면 노천리 상리 생가를 복원하여 문학관으로 개관하였다.

기능과 역할

농민문학관은 이무영, 유승규, 오유권, 박경수를 비롯한 농민소설가와 김용호, 구상, 권웅, 엄한정 등 향토적 시인의 생애와 작품 자료를 비롯한 농민문학 작가 작품 자료는 물론 충북 영동 지역 작가들의 작품 자료를 수집, 전시하고 있다. 이밖에 작가 이동희의 문학과 삶을 일람할 수 있는 작품, 저서, 원고, 창작노트, 장서, 사진, 서간과 남북한의 문학지·동인지, 북한작가 작품자료 등을 전시하고 있다.

현황

농민문학관은 미래, 자연, 생명, 환경 주제의 저서와 정기간행물 사화집 발간하고, 워크숍 세미나와 작품 낭송 및 전시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일반시민의 문단 데뷔의 꿈을 실현하고 심도 있는 작가 수업을 위한 문예 창작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문학관은 총 925㎡의 대지에 연면적 139.6㎡으로 1층은 전시실, 창작실로, 2층 귀경재는 자료실, 장서실, 세미나실, 야외 전시장 및 무대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의의와 평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농민문학 작가들의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 보관, 전시하고 있으며, 충북 영동 지역의 문인들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농민문학관(www.nongminmk.com)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