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민주화운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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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
사건
4·19 직후 전개된 학생운동의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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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4·19 직후 전개된 학생운동의 흐름.
내용

학원민주화운동은 1960년 4·19혁명이 발발하고 이승만이 대통령직에서 내려온 직후 시작되어 같은 해 말까지 전국적 현상으로 지속되었다. 전체의 절반가량에 이르는 대학에서 일어났을 정도로 상당히 큰 흐름을 이루었다.

먼저 학도호국단 간부들의 배척과 새로운 자치학생회의 결성을 그 하나의 내용으로 들 수 있다. 자치학생회 건설의 중요한 방향은 임원선거를 직선제로 바꾸고 대의원회를 강화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새로 구성된 자치학생회들 중에는 기존 학도호국단 구성원이 계속해서 임원직을 점유하는 사례들이 많았다. 또 서울 학생들과 지방 학생들, 종합대학교 학생들과 단과대학 학생들 간에 갈등이 빚어지기도 하였다. 이러한 문제들은 대한민국대학생총연합회와 대한민국학생자치연합회, 대한민국학생연합회 등 연합조직의 분립을 초래하였다.

어용교수와 무능교수의 축출활동은 서울대, 단국대, 경북대, 연세대, 동국대 등 여러 학교에서 극심한 갈등을 동반하며 진행됐다. 그 대상자들은 과거 이승만 정부와의 관계, 자격미달의 요건 등과 결부되어 있기도 하였지만 학교운영의 비민주성, 불합리성 등과 결부되어 있기도 하였다. 따라서 학원경영 상태의 전반적인 민주화 내지 개혁, 그리고 그 담당자들의 교체운동과 연동되어 있는 경우가 많았다. 특히 크게 문제가 된 것은 총장과 재단이사장의 겸임, 임원진의 족벌체제화 등이었다.

4·19혁명기에 조성된 개혁의 분위기 속에서 학원민주화운동은 일정한 성과물을 낳았음에도 비합리적인 폭력사태를 동반하였고, 그 성과물이 임시방편적인 수습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다. 국민생활계몽운동과 결합하기도 하였는데, 1961년 크게 가시화된 급진적 민족주의의 흐름과는 선을 달리하는 강한 반공산주의의 성향을 지니고 있었다.

참고문헌

『1960년대의 사회운동』(김동춘·박태순, 까치, 1991)
『한국사회변혁운동과 4월혁명』1 (사월혁명연구소 편, 한길사, 1990)
『해방후 한국 학생운동사: 1945년부터 1979년까지』(이재오, 형성사, 1984)
「4월혁명기 학생운동의 배경과 전개: 학원민주화운동과 국민계몽운동을 중심으로」(정계정, 성균관대학교 사학과 석사학위논문, 1996)
「교육개혁과 학원민주화」(허현,『새벽』7-8, 1960)
집필자
김보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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