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웅(聖雄) 이순신(李舜臣, 1545~1598년)의 충효정신과 업적을 계승하고자 충무공탄신일인 4월 28일을 전후해서 아산 현충사에서 거행하는 행사이다.
1961년 제1회 ‘온양문화제’라는 명칭으로 온양문화원이 주관하였다가, 제2회부터 제31회(1991)까지 아산군과 온양시가 공동으로 주최하였다. 1992년 제32회부터 ‘온양아산문화제’로 개칭한 뒤, 2004년 ‘아산성웅이순신축제’로 다시 명칭을 바꿔 아산문화재단과 아산성웅이순신축제위원회의 주관으로 오늘에 이른다.
행사성격은 2003년 제42회 축제 때 이순신 장군의 일대기를 4가지 주제로 나눠 교육문화축제의 성격을 가미했고, 2004년 문화관광축제로 지정되면서 교육체험형 프로그램을 확대시켜 나갔다.
공식행사, 주제행사, 참여행사, 체험행사, 전시행사, 부대행사, 상인회행사 등으로 진행된다.
공식행사에는 개막식 및 축하 음악회, 폐막식 및 탄신축하 콘서트가 준비되고, 주제행사에는 이순신장군 출정식, 무과재연 퍼포먼스, 도전 이순신 골든벨, 충무공 해상대전 등이 있다.
참여행사로는 온천수난장과 이순신 오감체험이 마련되고, 체험행사로는 캐리커쳐(caricuture: 사물의 특징을 과장해서 그리는 표현기법)와 즉석인물 유화, 이순신거북선팬시우드, 미술과 과학이 만나는 신기한 놀이체험, 이순신 장군의 활과 검 만들기, 추억의 7080놀이터, 네일아트, 페이스페인팅, 천연비누 만들기, 짚풀공예존 등이 있다.
전시행사로는 주제전시관, 전통문화체험관, 전통생활사 전시관, 거북선과 판옥선 온등 전시가 있고, 부대행사로는 온천수 치료 체험센터, 농특산물전시판매, 현충사 다례행제, 이순신의 고향 아산을 알린다, 온등거리 등의 행사가 마련된다.
마지막으로 상인회 행사에는 장터한마당 및 사진전시, 시민장터노래방, 지역가수공연, 다문화거리, 예술장터 등이 준비된다.
아산문화재단과 아산성웅이순신축제위원회가 주관하고 있으며, 지역 예술인들의 체험프로그램을 공모하거나 체험자들을 모집하여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성웅 이순신과 관련한 지역축제로서 역사적 가치가 있으며, 충무공의 충절의식과 여러 해전에서 보여준 활약상 등이 드러나는행사로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