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역총보 ()

순천 송광사 전경
순천 송광사 전경
불교
문헌
송광사의 금명 보정이 역대의 불교 저역서, 주요 주석서, 한국의 고서와 비문 등의 제목과 저역자를 정리해 놓은 목록집.
문헌/고서
편찬 시기
1920년
간행 시기
1920년
편저자
금명 보정(錦溟寶鼎)
권책수
4권 1책
권수제
저역총보(著譯叢譜)
판본
필사본
표제
저역총보
소장처
국립중앙도서관, 동국대 중앙도서관 등
내용 요약

『저역총보(著譯叢譜)』는 조선 말부터 일제강점기까지 활동한 송광사(松廣寺)의 금명 보정(錦溟寶鼎)이 역대의 불교 저역서와 주요 주석서, 한국의 고서와 비문 등의 제목과 저역자를 정리해 놓은 목록집이다. 1920년 송광사 다송실(茶松室)에서 편록했으며, 불교 논소와 역서, 각종 저서와 금석문, 불교 외 일반 서적과 비문 등의 제목 및 저역자명을 기재한 저역서 내역 모음집이다.

정의
송광사의 금명 보정이 역대의 불교 저역서, 주요 주석서, 한국의 고서와 비문 등의 제목과 저역자를 정리해 놓은 목록집.
저자 및 편자

금명 보정(錦溟寶鼎, 1861~1930)은 개항과 근대, 식민지의 격랑 속에서 살아간 전라남도 순천 송광사의 부휴계(浮休系) 승려이다. 그는 당시 송광사를 대표하는 주2으로서 선, 교, 염불의 삼문에 정통했고 교육을 통한 후학 양성에 앞장섰다. 또한 전통적 학술 방식을 이어 불교사를 집성했고, 『다송시고(茶松詩稿)』와 『다송문고(茶松文藁)』, 『조계고승전(曹溪高僧傳)』, 『질의록(質疑錄)』, 『백열록(栢悅錄)』 등 다양한 종류의 편 · 저서를 남겼다. 또한 그는 송광사 개창주 보조 지눌(普照知訥, 1158년~1210)의 사상을 주3하며 부휴계 중심의 조계종(曹溪宗) 정통론을 주창했다.

서지 사항

조계산 송광사 다송실(茶松室)에서 1920년에 편록(編錄). 필사본 4권 1책.

편찬 및 간행 경위

보정(寶鼎)의 서문에 의하면 불교의 수많은 논소가 원본과 요약본이 다르고 저자의 이름을 분간하기 어려워서 강론할 때 착오가 생길 수 있으므로 이 책을 엮어서 짓게 되었다고 한다. 다만 자신이 보기 위한 것일 뿐 식견이 높은 이에게 보일 만한 것은 못 된다고 서술하고 있다.

구성과 내용

본서는 역대의 불교 저서와 역서를 모은 것으로 논소와 불교 관계 주1이 망라되어 있고 유가 서적과 역사서, 일반 비문 등도 포함되어 있다. 권1 「축화저술부(竺華著述部)」에서는 인도의 불교 논서와 중국과 일본의 불교 관련 저술 및 주석서를 대상으로 서명과 권수, 저자명을 기록했다. 일본의 찬술 문헌도 다수 확인되는데, 헤이안 시대의 승려 사이초〔最澄〕부터 근대의 불교 학자인 스즈키 다이세츠〔鈴木大拙〕까지 일본을 대표하는 불교 저술들이 소개되어 있다. 권2 「선일저술부(鮮日著述部)」는 불교서가 중심이지만, 고대부터 20세기 초까지 역사・지리・어문・사상・문화・과학・경제 관련 한국 역대의 각종 서적도 기재되어 있다. 그리고 한국과 일본의 저술을 대상으로 했지만 한국 저술이 대부분이고 일본의 저작(著作)은 끝에 일부 소개되어 있다. 권3 「제조사비명찬술부(諸祖師碑銘撰述部)」는 고승의 탑비 비문과 사찰 사적비(事蹟碑), 그리고 주4 재실비(齋室碑), 서원비(書院碑), 주5주6, 묘비(墓碑), 중수비(重修碑) 등 한국의 주요 주7 목록을 수록했다. 권4 「삼장역범부(三藏譯梵部)」는 한역된 불교 경전과 논서, 다라니(陀羅尼) 의식집 등의 서명과 역자를 정리했는데, 이 안에는 위경으로 알려진 중국 찬술 불전도 포함되어 있다. 이처럼 『저역총보』는 전통에 대한 집성 차원에서 한국 및 동아시아의 불교 저역서와 고대부터 20세기 초까지 다양한 분야의 서적과 금석문을 망라한 목록집으로 한국학 및 불교학 자료의 보고라고 할 만하다.

의의 및 평가

금명 보정은 근대기 송광사 부휴계의 대표적 학승으로 전통을 집성하고 계승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이 책은 그 성과 중의 하나로서 동아시아의 불교 저서와 역서, 한국에서 저술된 서적과 금석문 등을 망라해 놓은 목록집으로 학술적 가치가 크다.

참고문헌

원전

『저역총보(著譯叢譜)』

단행본

논문

김용태, 「금명 보정의 부휴계 정통론과 조계종 제창」(『한국문화』 37, 서울대 규장각한국학연구원, 2006)

인터넷 자료

기타 자료

주석
주1

비석에 새긴 글자. 우리말샘

주2

경전이나 교리 및 속학을 널리 아는 승려. 우리말샘

주3

명성이나 권위 따위를 널리 떨치게 함. 우리말샘

주4

능과 묘를 아울러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5

공덕을 기리기 위하여 그 행적을 새겨서 세운 비. 우리말샘

주6

임금이나 종이품 이상의 벼슬아치의 무덤 동남쪽의 큰길가에 세운 석비(石碑). 우리말샘

주7

쇠로 만든 종이나 돌로 만든 비석 따위에 새겨진 글자. 고대의 역사나 문화를 연구하는 데 귀중한 자료이다.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