뚜럼놀이

민속·인류
놀이
제주도에서 겨울철이 되면 바짓가랑이에 몸을 넣은 상태로 상대방을 쓰러뜨리는 어린이놀이.
이칭
이칭
두루미놀이
정의
제주도에서 겨울철이 되면 바짓가랑이에 몸을 넣은 상태로 상대방을 쓰러뜨리는 어린이놀이.
개설

겨울철이 되면 제주도의 아이들이 방안에서 바지 한쪽에 양다리를 넣고 나머지 바지 한쪽에는 팔과 머리를 집어넣은 다음 양편으로 갈라 서로 쓰러뜨리는 놀이이다.

놀이방법

뚜럼놀이는 바짓가랑이에 온몸을 집어넣은 상태에서 조금씩 움직여 나가면서 상대방을 쓰러뜨리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이때 쌍방은 걸음걸이가 제대로 되지 않고, 앞도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 후퇴를 할 수도 없다. 이러한 상태에서 넘어질 위험이 많기 때문에 이불을 깔아놓기도 하지만, 조금씩 움직여가면서 서로 힘을 겨루어 중심을 무너뜨리면 이기게 된다.

생활민속적 관련사항

바짓가랑이에 담긴 모습이 흉측하고 어설퍼서 걸음걸이나 말솜씨, 또는 모든 면에서 똑똑지 못한 사람을 두고서 “뚜럼 같다”라고 말하는데, 이는 마치 바보 같고 미련한 사람을 일컬어 “곰 같다”라고 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한다. 또한 이 놀이는 탈놀이의 원초적인 모습의 일종으로 여겨진다.

참고문헌

『남국의 민속놀이』(진성기, 흥인문화사, 1975)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www.grandculture.net)
집필자
목진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