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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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치[處]와 이치 아님[非處]을 여실히 아는 처비처지력 등 부처 또는 보살이 지니는 열 가지 힘을 가리키는 불교교리.
내용 요약

십력은 이치[處]와 이치 아님[非處]을 여실히 아는 처비처지력 등 부처 또는 보살이 지니는 열 가지 힘을 가리킨다. 십력은 초기 불교 때부터 여래가 지닌 지혜에 의해서 생기는 여래의 고유한 능력으로 설명되어 왔다. 여래의 열 가지 힘은 ① 처비처지력, ② 업이숙지력, ③ 정처해탈등지등지지력, ④ 근상하지력, ⑤ 종종승해지력, ⑥ 종종계지력, ⑦ 변취행지력, ⑧ 숙주수념지력, ⑨ 사생지력, ⑩ 누진지력이다. 보살의 열 가지 힘은 ① 직심력, ② 심심력, ③ 방편력, ④ 지혜력, ⑤ 원력, ⑥ 행력, ⑦ 승력, ⑧ 유희신통력, ⑨ 보리력, ⑩ 전법륜력이다.

목차
정의
이치[處]와 이치 아님[非處]을 여실히 아는 처비처지력 등 부처 또는 보살이 지니는 열 가지 힘을 가리키는 불교교리.
내용

범어로는 daśabalāni. 십력은 여래(如來)만 지니는 열 가지 지혜의 힘[如來十種智力] 또는 보살의 열 가지 역용(力用)을 가리킨다.

  1. 여래의 열 가지 힘

여래에게만 속하는 열여덟 가지 공덕법[十八不共法] 가운데 첫 열 가지 항목. 초기불교 때부터 여래가 지닌 지혜에 의해서 생기는 여래의 고유한 능력으로 설명되어 왔다(『잡아함경(雜阿含經)』 권26).

십력 각 항목의 이름에 대해서는 몇 가지 다른 명칭이 있으나 동아시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현장(玄奘) 역 『아비달마구사론(阿毘達磨俱舍論)』(권27)에 의하면 다음과 같다.

①처비처지력(處非處智力): 여래가 일체 현상에 대해서 이치[處]와 이치 아님[非處]을 여실히 아는 힘.

②업이숙지력(業異熟智力): 여래가 일체 중생이 과거・현재・미래에 받는 업보(業報)의 원인과 결과를 여실히 아는 힘.

③정처해탈등지등지지력(靜慮解脫等持等至智力): 여래가 일체의 삼매(三昧)주1의 차례와 깊고 얕음을 여실히 아는 힘.

④근상하지력(根上下智力): 여래가 믿음과 같은 일체 중생이 갖춘 모든 선근(善根)의 우열과 차별을 여실히 아는 힘.

⑤종종승해지력(種種勝解智力): 여래가 일체 중생의 갖가지 욕구와 지혜 등을 여실히 아는 힘.

⑥종종계지력(種種界智力): 여래가 일체 중생의 종성(種姓)과 그 행위를 여실히 아는 힘.

⑦변취행지력(遍趣行智力): 여래가 일체 중생이 겪는 윤회의 갈래[道行]에 대한 원인과 결과를 여실히 아는 힘.

⑧숙주수념지력(宿住隨念智力): 여래가 과거에 일어난 갖가지 일들을 기억하여 여실히 아는 힘.

⑨사생지력(死生智力): 여래가 천안(天眼)으로써 일체 중생이 죽고 태어나는 때와 미래의 선악업의 인연을 여실히 아는 힘.

⑩누진지력(漏盡智力): 여래가 스스로 모든 번뇌를 끊고서 다시 태어나지 않음을 여실히 아는 힘.

  1. 보살의 열 가지 힘

보살의 열 가지 힘은 여러 대승경론에 보인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은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의 「이세간품(離世間品)」(권39)에 설해지는 것으로 아래와 같다(60권본 기준).

①직심력(直心力): 일체 세계에 물들거나 집착함이 없기 때문에 생기는 힘.

②심심력(深心力): 일체 모든 부처님의 법을 파괴하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힘.

③방편력(方便力): 보살의 일체 행위를 완벽히 하기 때문에 생기는 힘.

④지혜력(智慧力): 일체 중생의 모든 마음 작용을 알기 때문에 생기는 힘.

⑤원력(願力): 일체 중생의 원(願)을 만족시켜서 생기는 힘.

⑥행력(行力): 일체 미래가 다하도록 보살행이 끊어지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힘.

⑦승력(乘力): 일체 모든 승(乘)을 일으키면서도 주2을 버리지 않아서 생기는 힘.

⑧유희신통력(遊戲神通力): 하나의 털끝에서 일체 청정한 세계를 나타내 보이고 그 세계에 일체 여래가 출현하게 하므로 생기는 힘.

⑨보리력(菩提力): 깨달음과 일체 중생의 마음이 같다는 것을 깨달아 생기는 힘.

⑩전법륜력(轉法輪力) : 한 구절의 법에서 일체 중생이 희망하는 법을 설하여 생기는 힘.

이외에도 『불설수능엄삼매경(佛說首楞嚴三昧經)』(권 하)에는 견고력(堅固力) · 심신력(深信力) · 불망력(不忘力) · 무피력(無疲力) · 견고대비력(堅固大悲力) · 견사력(堅捨力) · 불괴력(不壞力) · 견수력(堅受力) · 지혜력(智慧力) · 신락력(信樂力)의 보살십력이 설해지고, 『대지도론(大智度論)』(권25) 등에도 보살의 열 가지 힘이 설해진다.

참고문헌

『잡아함경(雜阿含經)』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60권본, 80권본)
『불설수능엄삼매경(佛說首楞嚴三昧經)』
『대지도론(大智度論)』
『아비달마구사론(阿毘達磨俱舍論)』
『대승의장(大乘義章)』
『화엄경탐현기(華嚴經探玄記)』
주석
주1

번뇌의 얽매임에서 풀리고 미혹의 괴로움에서 벗어남. 본디 열반과 같이 불교의 궁극적인 실천 목적이다. 유위(有爲) 해탈, 무위(無爲) 해탈, 성정(性淨) 해탈, 장진(障盡) 해탈 따위로 나누어진다. 우리말샘

주2

중생을 제도하여 부처의 경지에 이르게 하는 것을 이상으로 하는 불교. 그 교리, 이상, 목적이 모두 크고 깊으며 그것을 받아들이는 중생의 능력도 큰 그릇이라 하여 이렇게 이른다. 소승을 비판하면서 일어난 유파로 한국, 중국, 일본의 불교가 이에 속한다. 우리말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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