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력은 이치[處]와 이치 아님[非處]을 여실히 아는 처비처지력 등 부처 또는 보살이 지니는 열 가지 힘을 가리킨다. 십력은 초기 불교 때부터 여래가 지닌 지혜에 의해서 생기는 여래의 고유한 능력으로 설명되어 왔다. 여래의 열 가지 힘은 ① 처비처지력, ② 업이숙지력, ③ 정처해탈등지등지지력, ④ 근상하지력, ⑤ 종종승해지력, ⑥ 종종계지력, ⑦ 변취행지력, ⑧ 숙주수념지력, ⑨ 사생지력, ⑩ 누진지력이다. 보살의 열 가지 힘은 ① 직심력, ② 심심력, ③ 방편력, ④ 지혜력, ⑤ 원력, ⑥ 행력, ⑦ 승력, ⑧ 유희신통력, ⑨ 보리력, ⑩ 전법륜력이다.
범어로는 daśabalāni. 십력은 여래(如來)만 지니는 열 가지 지혜의 힘[如來十種智力] 또는 보살의 열 가지 역용(力用)을 가리킨다.
여래에게만 속하는 열여덟 가지 공덕법[十八不共法] 가운데 첫 열 가지 항목. 초기불교 때부터 여래가 지닌 지혜에 의해서 생기는 여래의 고유한 능력으로 설명되어 왔다(『잡아함경(雜阿含經)』 권26).
십력 각 항목의 이름에 대해서는 몇 가지 다른 명칭이 있으나 동아시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현장(玄奘) 역 『아비달마구사론(阿毘達磨俱舍論)』(권27)에 의하면 다음과 같다.
①처비처지력(處非處智力): 여래가 일체 현상에 대해서 이치[處]와 이치 아님[非處]을 여실히 아는 힘.
②업이숙지력(業異熟智力): 여래가 일체 중생이 과거・현재・미래에 받는 업보(業報)의 원인과 결과를 여실히 아는 힘.
③정처해탈등지등지지력(靜慮解脫等持等至智力): 여래가 일체의 삼매(三昧)와 해탈(解脫)의 차례와 깊고 얕음을 여실히 아는 힘.
④근상하지력(根上下智力): 여래가 믿음과 같은 일체 중생이 갖춘 모든 선근(善根)의 우열과 차별을 여실히 아는 힘.
⑤종종승해지력(種種勝解智力): 여래가 일체 중생의 갖가지 욕구와 지혜 등을 여실히 아는 힘.
⑥종종계지력(種種界智力): 여래가 일체 중생의 종성(種姓)과 그 행위를 여실히 아는 힘.
⑦변취행지력(遍趣行智力): 여래가 일체 중생이 겪는 윤회의 갈래[道行]에 대한 원인과 결과를 여실히 아는 힘.
⑧숙주수념지력(宿住隨念智力): 여래가 과거에 일어난 갖가지 일들을 기억하여 여실히 아는 힘.
⑨사생지력(死生智力): 여래가 천안(天眼)으로써 일체 중생이 죽고 태어나는 때와 미래의 선악업의 인연을 여실히 아는 힘.
⑩누진지력(漏盡智力): 여래가 스스로 모든 번뇌를 끊고서 다시 태어나지 않음을 여실히 아는 힘.
보살의 열 가지 힘은 여러 대승경론에 보인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은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의 「이세간품(離世間品)」(권39)에 설해지는 것으로 아래와 같다(60권본 기준).
①직심력(直心力): 일체 세계에 물들거나 집착함이 없기 때문에 생기는 힘.
②심심력(深心力): 일체 모든 부처님의 법을 파괴하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힘.
③방편력(方便力): 보살의 일체 행위를 완벽히 하기 때문에 생기는 힘.
④지혜력(智慧力): 일체 중생의 모든 마음 작용을 알기 때문에 생기는 힘.
⑤원력(願力): 일체 중생의 원(願)을 만족시켜서 생기는 힘.
⑥행력(行力): 일체 미래가 다하도록 보살행이 끊어지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힘.
⑦승력(乘力): 일체 모든 승(乘)을 일으키면서도 대승(大乘)을 버리지 않아서 생기는 힘.
⑧유희신통력(遊戲神通力): 하나의 털끝에서 일체 청정한 세계를 나타내 보이고 그 세계에 일체 여래가 출현하게 하므로 생기는 힘.
⑨보리력(菩提力): 깨달음과 일체 중생의 마음이 같다는 것을 깨달아 생기는 힘.
⑩전법륜력(轉法輪力) : 한 구절의 법에서 일체 중생이 희망하는 법을 설하여 생기는 힘.
이외에도 『불설수능엄삼매경(佛說首楞嚴三昧經)』(권 하)에는 견고력(堅固力) · 심신력(深信力) · 불망력(不忘力) · 무피력(無疲力) · 견고대비력(堅固大悲力) · 견사력(堅捨力) · 불괴력(不壞力) · 견수력(堅受力) · 지혜력(智慧力) · 신락력(信樂力)의 보살십력이 설해지고, 『대지도론(大智度論)』(권25) 등에도 보살의 열 가지 힘이 설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