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성사 ()

목차
관련 정보
여주 대성사
여주 대성사
불교
유적
경기도 여주시 금사면에 있는 고려전기 이전에 창건된 사찰. 문화재자료.
목차
정의
경기도 여주시 금사면에 있는 고려전기 이전에 창건된 사찰. 문화재자료.
내용

여주시 금사면 원적산(圓寂山)에 있는 절이다. 자세한 연혁을 알 수 없으나 유물로 짐작해 볼 때 고려 전기 이전에 창건된 것으로 추정된다. 조선 후기인 1819년까지 사찰은 존재하였다. 그 뒤 폐사된 채 방치되다가 일제 강점기 말인 1941년에 비구니 최주희(崔珠嬉)가 중창했다. 이후 1952년에 요사와 산신각을 신축하여 대성사라고 불렀다. 유물로는 1973년 경기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된 포초골 미륵좌불과 파손된 비석 1기가 있다. 이 미륵불상은 절터에서 수습하였는데 1941년에 법당에 봉안하였다. 양식으로 보아 고려 전기에 제작된 것으로 보인다. 한편 비석에는 가경(嘉慶) 24년(1819)이라는 조성연도가 새겨져 있다.

참고문헌

『한국불교사찰사전』(이정, 불교시대사, 1996)
『기내사원지』(경기도, 1988)
『한국사찰사전』(권상로, 동국대 출판부, 1970)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고영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