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원사 ()

목차
불교
유적
충청남도 보령시 웅천읍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승려 범일국사가 창건한 사찰.
이칭
이칭
영수암
목차
정의
충청남도 보령시 웅천읍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승려 범일국사가 창건한 사찰.
내용

한때는 영수암이라고도 불렀다. 이 절의 전신은 신라 말에 범일(梵日) 국사가 창건한 구룡사(九龍寺)였다고 하지만 자세한 기록이 전하지는 않는다. 임진왜란 때(1592) 불탄 뒤 폐사지로 남아 있다가 1937년에 중창하였다. 최근에 폐사된 절터에서 앞쪽으로 터를 옮겨서 중창하였다. 옛 절터에서 옮겨온 비석은 비신은 없어지고 귀부와 이수만 남아 있다(충청남도 유형문화재, 1974년 지정). 이 밖에도 부도편과 석탑 옥개석, 석조여래입상 등이 있는데 이들 유물은 모두 고려 전기 때인 11세기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연화문을 새긴 팔각원당형 부도의 석조대좌는 인근에 있는 성주산문 고승의 부도로 보인다. 유물들로 볼 때 이 절은 고려 때 창건된 것으로 짐작된다. 최근에는 귀부와 이수 위에 비신을 새로 만들어 세워 형상을 회복시켰다.

참고문헌

『한국불교사찰사전』(이정, 불교시대사, 1996)
『문화유적총람: 사찰편』(충청남도, 1990)
『한국사찰전서』(권상로, 동국대 출판부, 1979)
집필자
고영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