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시민의식 ()

목차
관련 정보
현대사
개념
현 시대에 자신을 세계의 시민으로 인식하고, 세계적 문제에 대해 책임감을 갖고, 다양한 문화와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려는 가치와 태도.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세계시민의식은 자신을 세계의 시민으로 인식하고, 세계적 문제에 대해 책임감을 갖고, 다양한 문화와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려는 가치와 태도이다. 국가라는 시공간을 넘어 국제사회와 인류와 같이 더 큰 운명공동체와의 연대의식 아래에서 일어난다.

목차
정의
현 시대에 자신을 세계의 시민으로 인식하고, 세계적 문제에 대해 책임감을 갖고, 다양한 문화와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려는 가치와 태도.
개설

세계화의 확대로 전 세계는 정보통신, 경제, 문화적으로 긴밀히 연결되었다. 글로벌 시장이 형성되고 글로벌 스탠더드가 확대되면서 개인과 개별 국가는 전 세계를 무대로 경쟁하고 있다. 또한, 국제이주, 전쟁, 환경, 인권, 빈곤 등 전 지구적인 문제들이 증가하면서 개별 국가 간의 상호 의존과 협력의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우리가 국제 경쟁력을 갖는 동시에 인류 보편적인 가치를 추구하고 전 지구적 이슈에 관심을 두고 참여하는 세계시민이 될 것을 요구한다.

세계시민의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세계시민에 대한 개념을 이해해야 한다. 세계시민 개념은 세계시민주의에 기반을 두고 있다. 세계시민주의는 모든 인간은 세계시민으로서의 동등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는 사상이다.

세계시민주의에서 인간은 여러 개의 동심원으로 구성된 사회정체성을 갖기 때문에 개인이 속한 민족 또는 국가에 대한 충성을 부정하지 않지만 가장 중요한 소속감은 인류 전체이어야 하고 보편적인 도덕적 가치를 우선하여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런 관점에서 세계시민은 국가시민성의 공간적 범주를 넘어서는 세계적 소양과 역량을 갖춘 개인을 가리킨다.

여기서 세계적 소양이란 국제사회에서 요구되는 의식, 태도 및 행동을 가리키고, 세계적 역량이란 국제사회에 대한 지식과 전 지구적인 문제에 관한 관심과 해결 능력을 가리킨다.

영국에서 세계시민교육을 개발한 옥스팜(Oxfam, 2006)은 세계시민(global citizen)을 다음과 같은 덕목들을 겸비한 사람으로 기술하고 있으며, 세계시민의식은 아래와 같은 덕목들이 개인에 내재화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첫째, 자신이 속한 국민국가를 넘어선 더 넓은 세계에 대한 이해와 세계시민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는 자이다. 둘째, 다양성을 존중하고 가치 있게 여기는 자이다. 셋째, 세계가 어떻게 작동하는가를 이해하는 자이다. 넷째, 사회 부정의에 분노하는 자이다. 다섯째, 지역적 수준에서 전 지구적 수준에 이르는 공동체에 참여하는 자이다. 여섯째, 세계가 더욱 평등하고 지속가능한 장소가 되도록 노력하는 자이다.

세계시민의식에 대해서는 학자마다 조금씩 다르게 정의하는데 대체로 개인이 국가와 세계와 맺는 관계, 국제 문제에 관한 관점, 시민의 역할 등이 중요하게 고려된다.

변천 및 현황

세계시민의식에 대한 초기의 논의는 시민의 다양성과 국가를 초월하는 법적 · 제도적 주체에 대한 논의가 주를 이뤘다가 점차 글로벌 공동체와 글로벌 공동체가 직면한 이슈에 대한 이해와 참여로 확대되었다.

최근에 개발된 보다 포괄적인 세계시민의식에 관한 정의는 월드비전(2015)이 제안한 것으로 국적을 넘어 가장 넓은 공동체인 지구마을의 구성원으로서 정체성을 지니고, 다양성을 존중하며, 변화하는 세상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세계적 문제에 대한 책임감을 지니고 동참하며, 실천할 수 있는 지식, 기술, 가치와 태도라고 할 수 있다.

유네스코(2014)는 세계시민의식을 다름과 다양성을 존중하고, 보편적 가치관을 바탕으로 다른 시공간에 존재하는 타인과 환경을 이해하고 자신을 그들과 연계시킬 줄 아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다.

앞의 논의들을 정리하면, 세계시민의식은 자신을 국가라는 시공간을 넘어 국제사회와 인류와 같이 더 큰 운명공동체와 연대의식을 갖고 자기와 다른 문화와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려는 자세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세계시민교육의 효과성 연구』(월드비전, 2015)
Oxfam, Education for global citizenship: A Guide for Schools(Oxford: Oxfam, 2015)
UNESCO,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Preparing Learners for the Challenges of the 21st Century(Paris: UNESCO, 2014)

논문

윤인진, 「민족교육, 국민교육, 세계시민교육」(『민족연구』 50, 2012)
김지현 · 손철성, 「세계시민주의, 공동체주의, 자유주의」(『시대와 철학』 17-1, 2009)
변종헌, 「세계시민교육의 방향과 과제」(『아시아교육연구』 2-2, 2001)
집필자
윤인진(고려대학교 교수)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