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찜닭이 통닭 골목에서 개발된 사실을 전제하고 보면, 그 역사는 튀김 통닭으로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1980년대 초중반에는 닭고기에 당면과 약간의 채소, 고춧가루, 개량간장을 넣어 찜, 찌개, 탕 형태로 만들어서 판매하기 시작하였다. 이 음식은 튀김 통닭의 느끼한 기름 맛과 다른 맛을 내기 위함이었다. 이것이 초기의 찜닭이었지만 분명하게 찜이라고 단정하기는 어렵다. 그러다가 1980년대 후반에 지금과 같은 형태와 조리법의 찜닭이 완성되었다. 종전보다 감자, 당근, 파, 양파, 양배추, 물엿, 설탕 등을 더 넣어서 조린 음식인데 이름을 찜닭이라고 하였다. 찜닭이라는 이름은 통닭집에서 안동의 제사 음식으로 증기에 찐 닭을 판매하던 것으로부터 유래했다고 판단된다.
찜닭은 1990년대 중반경에 안동의 대학 주변 대학촌으로 진출하여, 식당에서 취급하는 하나의 상품이었다. 당시 대학생이나 젊은이들에게 찜닭은 저렴한 가격으로 먹을 수 있는 괜찮은 음식이었다. 2000년 10월에 서울에서 활동하던 안동 출신의 한 젊은이가 여러 차례 안동찜닭을 먹어본 후 서울에서 찜닭 사업을 시작하였다.
서울의 대학가에서 젊은이들에게 찜닭의 인기가 높아지자 2001년 10월 KBS TV 방송 프로인 「VJ특공대」에 “전통음식의 대반란”이라는 주제에서 ‘○○찜닭’이라는 익명으로 소개되었다. 안동찜닭이 붐을 일으킨 데에는, 1999년 봄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안동 방문 이후 부상된 전통 · 양반 · 유서 깊음 등과 같은 안동의 이미지가 안동찜닭에 포개어진 영향이 컸다. 안동의 전통 이미지는 1970년대부터 1990년에 걸쳐 널리 알려진 도산서원, 하회마을, 봉정사, 하회별신굿탈놀이, 차전놀이, 놋다리밟기 등과 같은 문화유산, 안동민속제전, 안동 국제 탈춤 페스티벌 등과 같은 문화 행사로 더 강화되었다.
안동찜닭이 대도시 대중에게 흡인력을 발휘하게 된 데에는 음식의 특성도 중요한 작용을 하였다. 안동찜닭은 육류 · 채소 · 당면이 함께 섞인 혼성 음식으로서 대학생이나 회사원 같은 젊은이뿐만 아니라, 아이들과 주부들의 소비 심리나 취향과 잘 맞아떨어졌다. 또한 세계적으로 유행한 광우병, O-157, 돼지 콜레라 등으로 인하여 기존 육류에 대한 소비 심리가 위축된 상황에서 안동찜닭은 대안적 육류로 만든 음식으로 인기를 끌었다.
2000년대 초반에 안동찜닭이 외지에서 인기가 높아지고 대대적인 신문 광고를 하게 되자, 안동 통닭 골목의 찜닭 가게에서는 소비자들에게 ‘진짜’ 안동찜닭을 맛보게 해야 된다는 의식이 촉발되었다. 또한 찜닭에 관한 한 신뢰할 수 있는 곳은 발명지 안동이라는 것이 외지인들에게 알려지자, 찜닭 조리법을 배워서 개업하고자 외지인들이 안동에 상당수 찾아왔다. 안동찜닭이 수도권에서 인기가 많은 데에 자극을 받아 2004년경부터 안동찜닭의 발명지인 안동 구시장 ‘통닭골목’은 그 이름이 ‘찜닭골목’으로 바뀌었다. 종전까지 ‘○○통닭’이라고 하던 상호를 ‘○○찜닭’으로 변경하였기 때문이다.
찜닭은 이름과 달리 증기에 찌는 찜이라기보다는 큰 프라이팬에 닭고기, 당면, 여러 가지 채소, 양념, 개량간장을 넣고 고열로 익히며 조리는 방식으로 만들어진다.
안동찜닭은 닭 한 마리 단위로 조리하여 함께 나눠 먹는 공동체 음식이다. 안동찜닭은 안동 지역의 전통 음식이 아닌데, 외지인들은 안동찜닭을 전통 음식인 것처럼 생각하는 경향이 생겼다. 안동찜닭은 안동에서는 간식, 별식, 술안주였는데, 수도권으로 올라가서 젊은이들 사이에서 한 끼 식사로 여겨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