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문집 ()

목차
관련 정보
경산문집 / 전우 서문
경산문집 / 전우 서문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김만수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34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김만수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34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6권 2책. 활자본. 1934년 김기진(金基震)이 간행했으며, 전우(田愚)의 서문과 권말에 최재현(崔縡玄)의 발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 등에 있다.

권1에 시 56수, 권2·3은 서(書) 58편, 권4는 잡저 15편, 권5는 제문·애사·비명 각 1편, 권6은 행장·행록·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잡저의 「중용차의(中庸箚疑)」·「혹인문답(或人問答)」·「노호일기(鷺湖日記)」·「동몽수지(童蒙須知)」 등이 이 문집의 주요부분을 이루고 있다. 「노호일기」는 1851년(철종 2) 윤8월사충사(四忠祠) 참배를 출발점으로 1883년(고종 20) 3월까지 서원사우(書院祠宇)·사우(師友) 등을 방문한 내용을 사건별로 기술한 것이다. 「동몽수지」는 아동들을 교육하기 위한 학습교재로 저술한 것인데, 그 내용은 제1장 의복관구(衣服冠屨), 제2장 언어보추(言語步趨), 제3장 쇄소연결(灑掃涓潔), 제4장 독서사문자(讀書寫文字), 제5장 잡세사의(雜細事宜)로 되어 있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윤혁동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