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의부변 ()

목차
유교
문헌
『홍범연의』 · 『요순전기』 · 『하도낙서선후팔괘』 등을 고찰하여 서술한 역학서.
목차
정의
『홍범연의』 · 『요순전기』 · 『하도낙서선후팔괘』 등을 고찰하여 서술한 역학서.
내용

3책. 작자미상.

상편의 「대우홍범구주고정편기의(大禹洪範九疇考定編記疑)」는 오행(五行)·오사(五事)·팔정(八政)·오기(五紀)·황건(皇建)·삼덕(三德)·계의(稽疑)·서징(庶徵)·오복(五福)·육극(六極) 등에 대하여 각각 주석을 달았다. 중편의 「요순전기의(堯舜典記疑)」에서는 요전(堯典)과 순전(舜典)을 합해보면 그 문의(文義)와 차서(次序)에 착란(錯亂)됨이 있어 이를 고정하였다.

하편의 「하도낙서선후팔괘고정도」는 위낙서변(僞洛書卞)·낙서고정도해(洛書考定圖解)·하서방원도해(河書方圓圖解)·팔괘오행선후차제변상(八卦五行先後次第辨上)·방도(方圖)·변역도(變易圖)·무극이태극도(無極而太極圖)·토왕사계변(土旺四季辨)·육갑간지배좌우지장도(六甲干支配左右指掌圖)를 그려 자세히 고정하였다.

집필자
윤혁동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