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현재집 ()

목차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강세진의 시 · 서(書) · 전 · 문 등을 수록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강세진의 시 · 서(書) · 전 · 문 등을 수록한 시문집.
내용

4권 2책. 활자본. 후손 호린(皓鄰)·영보(永甫) 등이 편집, 간행하였다. 서문은 없고, 권말에 정상리(鄭象履)의 발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에 있다.

권1·2에 시 522수, 권3에 서(書) 3편, 잡저 2편, 서(序) 3편, 기 7편, 전(傳) 3편, 문(文) 2편, 장(狀) 1편, 뇌사(誄辭) 3편, 권4에 묘지명 1편, 비문 2편, 행장 3편, 부록으로 묘갈명 1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이 책은 시가 가장 많은 분량을 차지하고 있는데, 그 가운데 「전가(田家)」는 5언 16운의 장편으로 노경(老境)의 전원생활에 대한 취미를 감흥 있게 읊었다. 「위농(爲農)」도 오언체의 장편으로 농사짓는 취미를 잘 나타내고 있다. 「증승(贈僧)」과 같이 불교적 취향을 드러내고 있는 것도 있다. 그밖에 「낙성기행육십운(洛城紀行六十韻)」·「중추야독작방가행사십사운(仲秋夜獨酌放歌行四十四韻)」 등은 장편으로 문학적 역량을 과시한 작품이다.

서(書)에는 이덕무(李德懋)에게 답한 편지가 있는데, 대개 문학적 관심을 나타낸 것이 많다. 잡저에는 학술적인 내용의 글은 없다.

집필자
윤혁동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