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3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경상북도 의성군 고운사(孤雲寺) 약사전(藥師殿)에 봉안되어 있는 석조여래좌상이다. 불상은 79㎝의 크기로, 광배(光背: 붓다의 몸에서 나온 빛의 표현)와 대좌를 갖추고 있는 통일신라시대 불상이다. 불상의 오른손이 부서져 없어진 것을 제외하곤 온전한 상태이다. 고운사 석조여래좌상에 관한 문헌 기록과 명문이 없기 때문에 언제 조성되었는지 구체적으로 알 수는 없다.
고운사 석조여래좌상은 편단우견(偏袒右肩: 오른쪽 어깨를 드러내고 옷을 입음) 형식으로 법의(法衣: 불상의 옷)를 입고 항마촉지인(降魔觸地印: 마귀를 항복시키고 이를 지신(地神)에게 증명하게 하는 손 자세로, 오른손은 땅을 가리키며 왼손은 손바닥을 위로 한 채 배 앞에 둠)을 결한 불좌상이다. 전체적으로 골격이 크고 살찐 모습이며, 신체의 여러 곳에 보이는 과장된 표현으로 인하여 전체적인 비례가 잘 맞지 않는다.
불상은 낮고 편평한 육계(肉髻: 정수리 위에 솟아나온 부분), 커다란 나발(螺髮: 소라 형태의 머리카락), 큼직큼직한 이목구비(耳目口鼻)와 양발 사이에 펼쳐진 부채꼴의 옷 주름 등을 통하여 볼 때, 통일신라시대 8세기에 수도 경주(慶州)에서 유행하던 항마촉지인 불좌상의 형식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움츠린 어깨, 짧은 목, 형식화된 법의 주름, 몸에 비해 지나치게 두꺼운 오른팔, 어색해 보이는 왼손 등에서 통일신라시대 8세기 불상의 특징과는 상당히 괴리감이 있다. 즉 통일신라시대 8세기 불상의 형식을 답습하고 있지만, 비례와 균형, 표현 면에 있어서 그것이 미치지 못하고 있다.
광배는 거대한 연잎을 펼친 듯한 모습으로, 양쪽 가장자리의 꺾여 들어간 곳이 비교적 아래쪽에 치우쳐 있어서 통일신라시대 9세기의 전형적인 특징을 보여준다. 거신광(擧身光: 몸 전체를 감싸고 있는 빛의 표현)의 광배 속에 다시 2개의 돌기 선으로 두광(頭光: 머리 주위의 빛의 표현)과 신광(身光: 몸 주위의 빛의 표현)을 구획하였다. 두광과 신광의 중심에는 연화문(蓮華文)이 새겨져 있고, 그 바깥으로 화려한 보상화문(寶相華文)이 표현되어 있다. 두광과 신광 밖에는 화염문(火焰文)이 사실적으로 표현되어 있다.
대좌는 상대(上臺)와 중대, 하대로 이루어진 팔각연화대좌(八角蓮華臺座)이다. 앙련(仰蓮: 연꽃이 활짝 핀 모습) 형식의 상대는 중판연화문(重瓣蓮華文: 연잎 두 개가 겹쳐진 모습의 연화문)이며, 팔각으로 이루어진 중대 모서리에는 기둥 돌이 조각되어 있다. 하대는 상대의 연판보다는 큼직하게 복련(覆蓮: 연꽃을 엎어 놓은 모습) 형식의 복판연화문(複瓣蓮華文: 두개의 연잎으로 이루어진 연화문)이 조각되어 있다.
고운사 석조여래좌상은 통일신라시대 9세기 불상의 전형적인 특징을 갖추고 있다. 이 불상은 당시 수도 경주와는 구별되는 양식을 보여주는 영주 부석사(浮石寺) 자인당(慈忍堂)에 봉안되어 있는 영주 북지리 석조여래좌상(보물, 1963년 지정) 등과 비교된다.
통일신라시대 8세기의 항마촉지인 불좌상을 모델로 하여 조성된 지방 양식의 불상이다. 즉 형식적으로는 유사하지만, 세부 표현에서 지방 양식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불상보다 더 섬세하고 화려하게 표현된 광배는 통일신라시대 9세기의 전형적인 특징을 갖추고 있다.
통일신라시대 8세기에 수도 경주를 중심으로 유행하던 편단우견 형식으로 법의를 입고, 항마촉지인을 취한 불좌상을 모델로 하여 조성된 것이다. 불상은 경주에서 멀리 떨어진 의성에서 9세기에 조성되었는데, 항마촉지인 불좌상이 일정한 시간이 흐른 후에 어떤 식으로 지방에서 이해되고 표현되었는지를 보여 준다는 점에서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