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재유고 ()

목차
관련 정보
김정묵의 과재유고 중 권수면
김정묵의 과재유고 중 권수면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김정묵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28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김정묵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28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11권 5책. 연활자본. 1928년 김용계(金容契) 등에 의하여 편집, 간행되었다. 서문과 발문은 없다. 국립중앙도서관과 성균관대학교 도서관 등에 있다.

권1은 시 145수, 소(疏) 2편, 서(書) 16편, 권2∼9는 잡저로 권2에 논어해의, 권3에 대학해의, 권4·5에 중용해의, 권6∼9에 변(辯) 9편, 권10은 제문 7편, 묘지명 8편, 전(傳) 1편, 권11은 부록으로 행장·묘지 각 1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에는 고체(古體)가 몇 수 있고, 나머지 대부분이 근체로서 시어(詩語)가 다채롭고 전아하다. 칠률의 「차수미음(次首尾吟)」은 119수의 장시로서 회한을 섞어 자기의 지나온 일생을 노래한 것이다. 서에는 심설(心說)에 관한 문답이 많은데, 인물성동이(人物性同異)의 문제에 있어서는 동일하지 않다는 호론(湖論)의 입장에 서 있다.

이 책에서 제일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논어』·『대학』·『중용』 등의 해의에서는 제가의 주를 비교 평가하고, 이에 대한 자기의 견해를 상세하게 기술하고 있어, 그의 경학연구가 상당히 깊었음을 보여준다.

변에서는 한원진(韓元震)의 문집 중 주로 심성이기(心性理氣)의 문제에 관하여 이이(李珥)·송시열(宋時烈)·권상하(權尙夏) 등 선사(先師)의 학설을 원용하여 논변한 것이 대부분이다. 이 가운데 「성설변(性說辯)」은 주로 본연지성(本然之性)과 기질지성(氣質之性)의 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미발곤복변(未發坤復辯)」은 미발지각지론(未發知覺之論)에 관한 논변이 포함되었다.

이밖에 「예설변(禮說辯)」은 역대 임금의 상복 및 보복(補服)에 관하여 상론하고, 이에 「천자제후정통방기복도(天子諸侯正統旁期服圖)」를 그려 넣었다.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윤혁동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