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인당집 ()

목차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이의태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23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이의태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23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4권 4책. 목판본. 1823년(순조 23) 그의 족질 야순(野淳)의 편집을 거쳐, 아들 덕강(德綱)이 간행하였다. 권두에 야순의 서문과 권말에 이병원(李秉遠)의 발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에 있다.

권1은 시, 권2는 서(書)·잡저, 권3은 제문·유사, 권4는 부록으로 행장·묘갈명·묘지·제문·만사·뇌문(誄文)·근인당기(近仁堂記)·근인당운(近仁堂韻) 등이 차례로 실려 있다.

시에는 스승인 신천걸(申天杰)과 이수태(李秀泰)·신도삼(申道三)·임필대(任必大)·이상정(李象靖) 등의 시를 차운한 것이 많으며, 교우인 신효원(申孝源)·신상권(申尙權)·임필대·이행원(李行遠) 등에 대한 만사가 들어 있다.

서에는 권순(權淳)·권렴(權濂)·임필대·이상정·박손경(朴孫慶) 등과 주고받은 서한이 많은데, 모두 학문에 관한 것이다.

잡저의 「권과절목(勸課節目)」은 후진양성에 관심을 둔 그가 횡당(黌堂)의 수석 책임을 맡고 그 절목을 작성한 것으로, 10개 항목을 작성하고 각 항목마다 세칙과 해설을 소상하게 밝혔다. 이는 17세기 향학(鄕學)의 교육방침으로서 교육사연구에 좋은 자료가 된다.

참고문헌

『강와집(剛窩集)』
집필자
조기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