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동판불 ()

목차
관련 정보
금동판불
금동판불
조각
유물
백제시대의 불상.
이칭
이칭
김제출토금동판불
목차
정의
백제시대의 불상.
내용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전라북도 김제시 성덕면 대목리에 있는 절터에서 출토된 4점의 동판불로서 가장 큰 것은 세로 7.7㎝, 가로 7.1㎝ 크기의 동판에 얕은 부조로 삼존불좌상을 새겼다.

중앙에 본존불이 있고 그 좌우에 두 보살이 본존을 향해 몸을 틀고 앉아 꽃 공양을 올리는 모습을 표현하였다. 아래에는 연꽃대좌, 위에는 화려하게 장식된 장막형의 천개(天蓋)가 있다.

본존의 얼굴은 알맞게 부푼 원만형으로서 이런 얼굴의 형태는 우리 나라에서는 초당양식(初唐樣式)을 받아들인 뒤의 작품으로서 영주 가흥동 마애여래삼존상 및 여래좌상(보물, 1963년 지정)의 본존 얼굴과 친연성이 강하다.

두 손을 덮으며 흘러내린 대의(大衣)의 착의법이나 장막형의 천개, 본존을 향해 몸을 틀고 있는 보살상의 모습 등은 650년을 전후한 신인사사방불과 특히 유사하다.

세로 6.5㎝, 가로 6.4㎝ 크기의 동판에 조각된 반가사유삼존상은 반가사유상을 중심으로 두 나한이 협시(脇侍)하고 있는 형식이다.

얼굴이나 벗은 상체의 모습은 서산마애삼존불상의 반가상과 유사하며 목걸이·상현좌·보관·광배 등도 닮아 있어 서산마애삼존불상의 반가상 양식이 진전된 것으로 보인다. 특히, 무릎의 나선형으로 돌아가는 의문(衣文 : 옷자락 무늬)은 경주남산삼화령미륵삼존불상과 비슷하다.

세로 5.9㎝, 가로 3.5㎝ 크기의 동판에 4구의 불상을 주조한 것은 모두 감실 속에 선정하고 있는 부처님을 도상화한 것이다. 나머지 하나는 가로 8.0㎝, 세로 5.0㎝ 크기의 동판에 한 줄에 7구씩 합계 14구의 상을 부조한 것인데, 머리가 감실(龕室)에 가려져 있어 불상인지 비구상인지 식별하기 곤란하지만 아마도 나한상인 듯하다.

이 네 개의 동판불상들이 어디에 사용되었는지는 확실하지 않으나 아마도 보다 큰 판에 부착되었던 것으로 추측되고 있으며, 제작 시기는 출토지와 불상의 양식으로 볼 때 7세기경의 백제 불상으로 추정된다.

참고문헌

『한국불상삼백선(韓國佛像三百選)』(황수영·진홍섭·정영호,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2)
「전북김제출토백제동판불(全北金堤出土百濟銅板佛)」(황수영, 『불교미술』5, 동국대학교박물관, 1980)
관련 미디어 (4)
집필자
문명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