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높이 2.02m.감문면에는 속칭 숫골이라고 불리는 마을이 있는데 그곳 저수지의 뚝 밑에 보살상이 세워져 있다. 하단부가 흙 속에 묻혀 있었으나 현재 발굴되어 연꽃대좌에 서 있는 불상 전체를 확인할 수 있다. 보존상태는 양호하여 아직도 조각이 선명한 수작(秀作)이다.
광배는 원형의 두광과 신광이 따로 얕게 부조되어 있으며 머리에는 장식이 화려한 높은 보관(寶冠)을 쓰고 있다. 이 관에는 삼산형(三山形)으로 구슬을 단듯한 둥근 원을 양각한 무늬가 새겨졌고 관대가 길며 수식(垂飾)의 일부인 돌기가 양측면에 표현되었다. 이러한 점은 10세기의 작품으로 추정되는 한송사지 및 신복사지 석조보살좌상의 높은 관 형식과 상통하는 특징이다.
눈은 반쯤 뜨고 있으며 눈꼬리가 길고 눈의 위·아래에 선이 깊이 패어 서울 북한산 구기동 마애여래좌상(보물, 1963년 지정)의 눈과 유사하다. 코와 입은 잘 정돈된 단아한 표정을 이루며 귀 역시 손상을 입지 않아 길게 남아 있다. 목에는 삼도(三道)가 새겨졌고 천의는 여래의 통견의(通肩衣)와 같은 형식으로 양어깨에 걸쳤다. 마애조각이어서 여건이 제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옷주름의 표현이 자연스럽고 커다란 연꽃을 든 손과 손가락도 사실적으로 조각하려고 노력한 흔적이 역력하다.
이 보살상의 착의법(着衣法)과 긴 대가 달린 관의 형식, 둥근 어깨 등으로 미루어볼 때 고려 초기 10세기 경에 제작된 작품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