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도 ()

교통
제도
고려시대 22개 역도(驛道) 중의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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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고려시대 22개 역도(驛道) 중의 하나.
개설

고려시대 경상도의 주군(主郡)인 금주(金州, 경상남도 김해시) 관내와 밀양·양산·울산 방면의 역을 관할하는 역로망이다.

내용

『고려사』 권82 병지2 참역(站驛)에, “금주도(金州道)는 31개의 역을 관할하는데, 덕산(德山)·성잉(省仍)·적정(赤頂)·금곡(金谷)·대역(大驛)[금주], 영포(靈浦)·창인(昌仁)[칠원(七元, 경상남도 함안군)], 자여(自如)[의안(義安, 경상남도 창원시)], 번곡(繁谷)[함안(咸安, 경상남도 함안군)], 근주(近珠)[합포(合浦,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무을이(無乙伊)·영안(永安)·용가(用家)[밀성(密城, 경상남도 밀양시)], 내야(內也)[창녕(昌寧, 경상남도 창녕군)], 성을현(省乙峴)·유천(楡川)·서지(西之)·매전(買田)[청도(淸道, 경상북도 청도군)], 병산(竝山)[현풍(玄風, 대구광역시 달성군)], 일문(一門)[계성(桂城, 경상남도 창녕군)], 온정(溫井)[영산(靈山, 경상남도 창녕군)], 양주역(梁州驛)·황산(黃山)·원포(源浦)·위천(渭川)[양주(梁州, 경상남도 양산시)], 소산(蘇山)[동래(東萊, 부산광역시 동래구)], 아등량(阿等良)·기장역(機長驛)[기장(機張, 부산광역시 기장군)], 굴화(屈火)·간곡(肝谷)[울주(蔚州, 울산광역시 울주군)], 덕천(德川)[언양(彦陽, 울산광역시 울주군)]이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금주도의 31개 역 중에 역도 명칭에 부기(附記)된 금주 관내에 10개의 역이 분포하였고, 밀성군 관내에 11개, 양주 관내에 8개, 그리고 울주 관내에 4개의 역이 각각 위치하였다.

금주 관내의 역은 김해를 비롯하여 낙동강 이서(以西)의 칠원현·의안군·함안군·합포현에 위치한 것까지 포함하는데, 번곡역과 근주역을 통해 진주 중심으로 편성된 산남도(山南道)의 역도망과 연결되었다. 금주 관내보다 많은 11개의 역이 분포한 밀성군 관내에는 밀성군의 3개 역과 경상북도 청도군의 4개 역, 창녕·현풍·계성·영산현 각각 1개의 역이 포함되었다. 밀성군 관내의 역도망은 북쪽의 경산부도(京山府道)와 동쪽의 경주도(慶州道)로 연결되었는데, 밀성군이 낙동강 이북(以北)에 위치하였기 때문에 동일한 역도 내에서도 낙동강 이남의 금주 관내로 이르기 위해서는 나루시설을 이용하였다.

밀성군 관내의 온정역에서 멸포(蔑浦)를 건너 금주 관내의 영포역으로 역로가 형성되었고, 이와 동일한 방식으로 영안역에서 주물연진(主勿淵津)을 건너 자여역으로의 역로가, 무을이역에서 뇌진(磊津)을 건너 금곡역으로의 역로가 각각 편성되어 있었다. 주물연진과 뇌진은 조선시대 나루 명칭이지만, 고려시대 금주도의 분포를 감안하면 고려시대에도 이에 버금가는 도하시설이 위치하였을 것이다.

밀성군과 마찬가지로 금주에서 낙동강 너머에 위치하였던 양주 관내에도 6개의 금주도 역 시설이 분포하였다. 『고려사』 병지 원문에는 아등량역과 기장역이 울주에 속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지만, 위의 내용과 같이 양주 관내의 기장현으로 수정하였다. 양주와 금주간의 금주도의 역로도 낙동강의 나루시설을 이용하여 연결되었다. 원포역에서 가야진(伽倻津)을 건너 김해로, 황산역에서 황산강·진(黃山江·津)을 건너 금주의 덕산역으로 각각 도달하였다. 마지막 동래·언양을 포함하는 울주 관내에 4개의 역 시설이 분포하였다. 이 중 굴화역과 덕천역을 통해 금주도는 북쪽의 경주도와 연결되었다.

의의와 평가

고려시대 금주도는 관할 영역의 한가운데를 낙동강이 관통하였다. 이로 인해 금주도의 역로는 멸포·가야진·황산진과 같은 낙동강의 나루시설을 통해 편성된 특징을 지닌다. 이러한 점은 고려시대 역도의 형성에 수운시설의 활용도 중요한 요소임을 알려준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경상도지리지(慶尙道地理志)』
『세종실록지리지(世宗實錄地理志)』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대동지지(大東地志)』
『고려시대 교통운수사 연구』(한정훈, 혜안, 2013)
『『고려사』 병지 역주』(이기백·김용선, 일조각, 2011)
『국역 고려사』18(동아대학교 석당학술원, 경인문화사, 2011)
「고려·조선 초기 낙동강유역 교통 네트워크 연구」(한정훈, 『대구사학』110, 2013)
「고려·조선초의 역로망과 역제 연구」(정요근,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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