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산집 ()

목차
관련 정보
안영호의 급산집 중 표지
안영호의 급산집 중 표지
유교
문헌
조선 후기부터 개항기까지 생존한 학자, 안영호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37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부터 개항기까지 생존한 학자, 안영호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37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4권 2책. 목판본. 1937년에 아들 승윤(承胤)에 의하여 편집, 간행되었다. 권말에 정태진(丁泰鎭)의 발문이 있다. 연세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권1·2는 부(賦)·시, 권3은 서(書)·고유문·제문·명·찬(贊)·서(序)·지(識), 권4는 행록·묘표·잡저, 부록으로 만사·애사·제문·행장·묘갈명·묘지명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차백운동부(次白雲洞賦)」는 소수서원(紹修書院)의 「백운동부」를 차운(次韻)하여 지은 것으로, 소수서원에 관한 전말을 소상하게 묘사한 명문이다.

시에는 「강사(江詞)」·「청야사(淸夜詞)」·「정사(征詞)」·「전사(田詞)」·「봉래사(蓬萊詞)」·「보패가(寶珮歌)」 등의 가사가 들어 있는데, 각 제목마다 상세한 주석을 붙였으며, 특히 「소백산가」는 소백산에 대하여 산수의 수려함과 기암괴석의 아름다움을 묘사하고 고적을 소개한 노래이다.

「동사잡영(東史雜詠)」은 사학(史學)에 취미를 가지고 사적을 답사하여 읊은 것으로, 단군굴(檀君窟)·기자도(箕子都)·이연비(二連碑)·청성묘(淸聖廟)·신도(薪島)·치술령(鵄述嶺)·삼성굴(三姓窟)·후직묘(后稷墓)·인박산(咽薄山)·냉림(冷林)·포석정(鮑石亭)·칠불사(七佛寺)·조룡대(釣龍臺)·개골산(皆骨山)·영랑포(永郎浦)·탄금대(彈琴臺)·예성강(禮成江)·선죽교(善竹橋)·운문사(雲門寺)·의기사(義妓祠) 등 각 제목마다 상세한 주석이 붙어 있다.

잡저의 「치도론(治道論)」은 천하를 다스리는 도, 즉 정치의 기본적인 방법을 논한 것으로서 2편이 있다. 그밖에도 정전설(井田說)에 관한 것 등 흥미 있는 논설이 들어 있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조기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