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암선생시집 ()

목차
관련 정보
급암선생 시집
급암선생 시집
유교
문헌
문화재
고려후기 문신 · 학자 민사평의 고시 · 율시 · 사소등을 수록하여 1370년에 간행한 시집.
국가지정문화재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보물(1981년 03월 18일 지정)
소재지
서울특별시 중구
정의
고려후기 문신 · 학자 민사평의 고시 · 율시 · 사소등을 수록하여 1370년에 간행한 시집.
개설

1981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5권 1책. 목판본.

내용

외손 김구용(金九容)이 편집하고, 문인 이이(李珥)가 경상도안렴사(慶尙道按廉使)로 있을 때 이색(李穡)의 발문을 받아 1370년에 간행하였다.

인쇄된 후 워낙 오랜 세월이 지나 서문 제1·2장과 권1∼4까지의 16장이 결락되어 보사(補寫)가 이루어졌다. 책의 첫머리에 이제현(李齊賢)의 제사(題辭), 백문보(白文寶)·이색의 서문, 이색·이인복(李仁復)의 발문이 있으며, 급암묘지명(及菴墓誌銘)·연보가 있다.

그리고 고시(古詩)·율시(律詩)·사소(詞疏) 등을 5권으로 나누어 편성하였다. 이색이 서문에서 “선생의 시는 맑은 듯하면서 천박하지 않고, 화려한 듯하면서 사치하지 않다.”고 시격을 높이 평하고 있듯이, 당시 시문으로 뛰어난 문장가였음을 알 수 있다.

의의와 평가

희귀한 고본(孤本: 유일본)으로서 서지학 연구 및 저자의 시학 연구에 귀중한 자료이다. 조동기, 조성은, 조영기, 조왕기가 소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고려사』
『동문선』
『목은집(牧隱集)』(이색)
『국보』 12-서예·전적-(천혜봉 편, 예경산업사, 1985)
집필자
이정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