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순 ()

개신교
인물
일제강점기 평양 남산현교회, 서울 만리현교회 등에서 목회 활동을 한 목사.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82년(고종 19)
출생지
황해도 신천
관련 사건
6·25사변
정의
일제강점기 평양 남산현교회, 서울 만리현교회 등에서 목회 활동을 한 목사.
개설

황해도 신천 출생.

생애 및 활동사항

숭실중학교를 마치고 도미하여 목사안수를 받았다. 귀국 후에는 순회부흥목사로 일하다가 1921년부터 평양 남산현교회, 충청남도 홍성교회, 해주교회, 서울 만리현교회 등의 담임목사로 활동하였고, 1946년부터는 서울 북아현교회에서 시무하였다.

광복 직후 감리교회가 민족항일기에 교권을 장악했던 부흥파(復興派)와 탄압을 받던 재건파(再建派)로 양분되어 지도력의 분열을 보이자 통합의 노력이 계속되어, 1949년 4월 합동총회에서 제9대 감독으로 선출되어 감리교의 단합에 공헌하였다.

1년 뒤 6·25사변으로 교단본부가 공산군에 점령당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교단사무를 수행하다가 1950년 8월 기독교지도자 납치 및 사살령에 의해 공산군에게 피납된 이후 생사를 알 수가 없다.

참고문헌

『기독교조선감리회년회록』(기독교조선감리회편, 1932∼1939)
『기독교대한감리교요람』(기독교대한감리회총리원, 1960)
집필자
송길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