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졸재집 ()

목차
관련 정보
이산두의 나졸재집 중 권수면
이산두의 나졸재집 중 권수면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문신 · 학자, 이산두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33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문신 · 학자, 이산두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33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4권 2책. 목판본. 1833년(순조 33) 영남사림들에 의하여 편집, 간행되었다. 권두에 유태좌(柳台佐)의 서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장서각 도서·규장각 도서 등에 있다.

권1에 영종대왕전교(英宗大王傳敎)·시·찬(贊)·소(疏), 권2에 서(書)·뇌사(誄辭)·애사, 권3에 제문·묘갈명, 권4는 부록으로 행장·신도비명(神道碑銘)·화상찬(畫像贊)·만사·사제문·제문·풍암사봉안문(豐巖社奉安文)·상향축문(常享祝文)·긍구당김경서한중록(肯構堂金景瑞閒中錄)·단구묘사상향축문(丹邱墓祀常享祝文) 등이 차례로 실려 있다.

권1에는 저자가 90세가 되자 영조가 화공을 시켜 화상을 그리게 하고 어필을 가한 1769년(영조 45)작 「영종대왕전교」가 있는데, 하나는 왕궁에 또 하나는 기로소(耆老所)에 걸어놓고, 원본은 집에 보관하였다.

소의 「도상후사은소(圖像後謝恩疏)」는 화공을 시켜 자신의 화상을 그리게 한 영조에게 감사의 뜻을 표한 소이다. 서 가운데 권구(權榘)·윤광소(尹光紹)·홍중효(洪重孝)·이익정(李益炡) 등과 왕복한 서한은 학문을 논한 것이다.

제문에는 김필행(金必行)·안필창(安必昌)·윤훤(尹煊)·유성화(柳聖和)·권구·이공신(李拱辰)·김간(金侃) 등 당시의 학문상 유명 인사들에 대한 제문이 많이 들어 있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조기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