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간 ()

목차
조선시대사
제도
조선시대 의금부에 설치되었던 감옥.
목차
정의
조선시대 의금부에 설치되었던 감옥.
내용

의금부에는 서면과 남면에 2개의 감옥을 두어 이것을 각각 서간·남간이라고 하였다. 처음에는 죄수의 형량에 따라 옥사를 구분하는 제도는 없었으나, 영조 때 서간에는 살인죄수 중 미결자를, 남간에는 완결된 사형수만을 수금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남간에 수금되는 죄수는 중죄인으로, 반드시 그 명단을 왕에게 보고하여 왕으로부터 명령을 받은 뒤 처벌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의금부에는 몇 개의 옥이 더 있었으며, 서간에는 경죄자를 수감하고, 남간에는 모역과 같은 중죄자를 수감했다는 견해도 있다. 남간의 구조는 온돌식이었으며 판목으로 된 벽에 전면에만 높은 창이 있었다. 이러한 남간은 1894년 의금부가 법무아문 권설재판소로 개편됨과 동시에 폐지되었다.

참고문헌

『영조실록(英祖實錄)』
『육전조례(六典條例)』
『역주경국대전(譯註經國大典)』-주석편-(한우근 외,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6)
『조선형정사(朝鮮刑政史)』(윤백남, 문예서림, 1948)
집필자
이순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