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복리 오층석탑 ( )

목차
관련 정보
정읍 남복리 오층석탑
정읍 남복리 오층석탑
건축
유적
문화재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고부면에 있는 고려전기 에 조성된 5층 석조 불탑. 석탑.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고부면에 있는 고려전기 에 조성된 5층 석조 불탑. 석탑.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높이 5.4m. 1981년 전라북도(현, 전북특별자치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이 탑은 2층기단 위에 5층 탑신을 올린 석탑으로 미륵암 앞에 있다.

하층기단과 상층기단은 각각 하나의 돌로 이루어졌는데 면석에 우주(隅柱 : 모서리기둥)를 새겼을 뿐 장식적인 요소를 전혀 찾아볼 수 없다. 기단부의 하층과 상층 갑석 위에는 탑신부 괴임대를 두었는데, 상층 갑석에는 4면에 안상(眼象) 2구씩을 조각하여 초층탑신의 난간(欄干)을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초층탑신은 폭 80㎝, 높이 73㎝의 방형 1석인데, 네 면을 폭 14㎝의 둘레를 두고 방형으로 파내어 문비(門扉 : 문짝)의 형식을 갖추었으나 인왕상 · 사천왕상 등의 장식적인 면은 없다. 2층탑신석 역시 장식적인 요소는 없으며 1층탑신에 비해 급격하게 줄어들었다.

옥개석은 하나의 돌로 이루어졌는데 옥개받침은 각 층이 5단이며 초층옥개석만이 옥개석 윗면에 1단의 괴임대를 갖추었다. 초층옥개석의 윗면에 괴임대를 표현한 것만을 제외하고는 2층에서 5층까지는 옥개석의 구성기법이 동일하다. 상륜부는 노반(露盤)과 복발(覆鉢)이 올려져 있다.

전체적으로 이중 기단 위에 각각 하나의 돌로 이루어진 옥개석과 탑신석, 5단의 옥개석받침 등은 통일신라시대의 석탑양식을 반영하고 있지만 고준(高峻)한 탑의 형식과 세부기법에서 세련미가 부족하고 고부면의 장문리5층석탑과 유사하여 고려 전기에 조성된 석탑으로 추정된다.

참고문헌

『전라북도의 석탑』(국립문화재연구소, 2004)
『전북문화재대관』(전라북도, 1978)
『문화재지』(전라북도, 1990)
「高麗時代 石造塔像 硏究-全北地方을 中心으로」(진정환,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1)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최선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