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묵대사 부도 ( )

목차
관련 정보
진묵대사 부도
진묵대사 부도
건축
유적
문화재
전라북도 완주군 용진읍 봉서사에 있는 조선시대 승려 진묵대사의 사리를 봉안한 불탑. 부도.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전라북도 완주군 용진읍 봉서사에 있는 조선시대 승려 진묵대사의 사리를 봉안한 불탑. 부도.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높이 179㎝. 1984년 전라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봉서사의 뒤편에는 6기의 부도가 남아 있는데, 이 가운데 가장 높은 곳에 이 부도가 있다.

『여지도서(輿地圖書)』 전주 불우조에 ‘봉서사 재서방산(鳳棲寺 在西方山)’이라고 기록된 것으로 보아 조선조 전기까지 사찰이 있었던 것으로 보이나, 현재 남아 있는 건물들은 6·25 이후에 복원된 것이다.

이 부도는 잘 다듬어지지 않는 8각형 지대석 위에 기단부·탑신부·상륜부를 올려놓았다. 지대석에는 복련과 앙련이 새겨진 하대석과 상대석이 올려졌는데, 앙련과 복련이 새겨진 형태로 보아 팔각형 중대석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나 현재는 없다.

상·하대석은 모두 높이 25㎝, 1변 너비 26㎝이고, 팔각으로 된 하대석 앞면에는 ‘震墨堂一玉(진묵당일옥)’이라는 각자(刻字)가 있어 진묵대사(一玉은 법명) 부도임을 알 수 있게 한다. 탑신은 구형(球形)으로 상하단을 약간씩 절단하여 옥개석 아랫면과 기단 상대석 윗면에 고정되도록 하였는데, 표면에는 아무런 장식도 없으며, 높이 48㎝, 직경 50㎝의 크기이다.

그 위에 올려진 옥개석은 팔작지붕형이고 옥개석은 좁고 두꺼우며, 경사가 급한 편이다. 옥개석 위에는 기왓골의 표현이 전혀 없으며 처마 또한 일반적인 팔각형 부도에서 보인 서까래 장식이 생략되어 조선시대 부도임을 알 수 있게 한다.

상륜부는 옥개석 위에 팔각형태에 따라 복련문이 조각되고, 그 위에 노반(露盤)·앙화(仰花)·보륜(寶輪)·보주(寶珠)가 올려져 있다.

이 부도는 17세기 중반의 부도 양식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자료이며, 봉서사에는 이 부도 외에도 그를 기리는 조사전과 비가 남아 있다.

참고문헌

『문화재지』(전라북도, 1990)
『전북문화재대관』(전라북도, 1978)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최선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